[재테크 해피타임 YES P2P] 금융기관 누적 투자액 92억원···어니스트펀드 서상훈 대표

입력 2017-04-17 14:51  



방송일시 : 4월 11일(화) 밤 8시 30분
진행 : 원상필 한국항공대 교수
출연 : 서상훈 어니스트 펀드 대표
캐스터 : 엄지민

Q. 회사 소개
어니스트펀드는 기술의 힘을 통해 고금리 대출 문제와 저금리-저성장 시대의 재테크 문제를 해결하는 P2P금융 스타트업입니다. 은행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빅데이터에 기반한 중저금리 신용대출을 제공하고, 자금의 조달에서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사업자에게 새로운 분석과 평가에 기반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개인, 법인, 기관은 특별한 대체 투자의 기회를 온라인으로 손쉽게 누릴 수 있습니다.

Q. 대출자 사례 소개
직장에서 성실히 일하는 30대 남성분이 이사 등으로 인해 목돈이 필요해서 저축은행에서 2천만원의 대출을 금리 20%에 빌렸다가 어니스트펀드에 대환대출을 신청하신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해 본 결과 10.9%에 대환을 해드렸는데, 단순계산만으로도 이자부담만 2년간 200만원이 넘게 절약하실 수 있었고 신용등급도 올라가셨습니다. 이처럼 어니스트펀드를 찾는 고객들은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있다가 중저금리로 이자부담을 줄이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Q. 주요 고객층
투자고객 역시 재테크에 관심이 가장 많아지는 30, 40대 고객이 70%에 달합니다. 어니스트펀드는 상품의 안정성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200여 개의 P2P금융업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저희는 모든 업체 중 유일하게 시중은행과 금융사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만큼 회사 경영의 투명성과 리스크 관리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투자자분들이 어니스트펀드가 가진 브랜드 신뢰도에 대해 높은 지지를 보내주시는 것 같습니다.

Q. 누적 대출액 규모
그동안은 신용대출에만 집중하고 있다보니 대출액 규모 자체는 부동산에 집중하는 회사보다 작은 편입니다. 지난 1분기에 누적 200억원을 돌파했고, 신용대출 업체 중에는 약 20% 정도 시장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Q. 차별화 포인트
어니스트펀드는 100개 이상의 신용채권에 간편하게 분산투자하실 수 있는 포트폴리오 투자상품을 15회차 이상 완판 해왔습니다. 빅데이터에 기반하여 통계적으로 리스크가 관리되는 신용채권에 누구나 온라인으로 손쉽게 투자하실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채권 하나하나에 발생하고 있는 연체현황과 이에 대한 내부 채권관리상황에 대해서도 투자자 개인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투명성도 중요한 차별점이라 생각합니다.

Q. 부실 방지 노력
어니스트펀드에는 10년 이상 신용대출, 부동산PF 등을 심사하고 리스크 시스템을 만들어온 전문가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신용대출은 1) 다양한 금융 빅데이터에 기반한 신용평가 모형으로 철저한 통계적 심사를 진행하고, 2) 허위 대출, 중복 대출 등을 가려내기 위한 비금융데이터의 활용과 전문가의 서류심사를 진행하며, 3) 이후 연체가 되는 채권에 대해선 채권관리 전문가들이 철저히 대응하고 전문 채권관리 업체와도 특수건에 대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Q. 부실 발생 시 원금상환 절차
소수의 채권들에서 연체 및 부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통계적인 분석과 심사, 철저한 채권관리를 통해 연체 채권이 다시 정상채권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전문 채권관리 업체와의 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분산투자를 강제하고 있기 때문에 원금손실을 입으신 투자자는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어니스트펀드 서상훈 대표>
Q. 대표 소개
사업에 대한 뜻이 어린 시절부터 있어 대학도 경영학과로 진학하였습니다. 대학에 다니면서는 전략컨설팅, 마케팅, 소프트웨어 개발 직군 등 다양한 업무경험을 쌓았고 졸업 후에는 바로 IT창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처음 도전했던 사업이 성과를 내지 못한 이후 미국 뉴욕 소재의 벤처캐피털에 입사하여 투자자의 관점에서 창업 생태계를 경험하였고, 그곳에서 경험하게 된 P2P금융사업에서 비전을 보고 한국으로 돌아와 다시 창업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부동산 등 담보 상품 출시 계획
최근 부동산PF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선순위로 투자하고 대형 증권사가 후순위로 참여하는 상품을 출시하여 25억원의 자금을 성공적으로 모집한 바 있습니다. 다만 모집된 자금을 집행하기 전 저희 투자자들에게 약속한 기일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논의가 완료되지 않아 투자금을 다시 돌려드리는 결정을 하였습니다. 일주일 정도 더 기다리면 자금을 집행할 수 있었지만 투자자 약관을 엄밀히 지키고 장기적으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는 차원에서 그렇게 결정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부동산 담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체투자상품들에 투자하실 수 있도록 상품군을 넓혀 나갈 예정입니다.

Q. 투자 유치 현황
티켓몬스터 신현성 대표의 엔젤투자를 시작으로 신한금융그룹, KB, 한화 등 대한민국 최고의 금융기관으로부터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총 92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어니스트펀드는 단기적인 규모 키우기에 급급하지 않고 다양한 금융, IT전문가들이 모여 10년 이상의 긴 안목에서 전산시스템과 리스크관리 역량에 투자해오고 있습니다. 이런 장기적 안목과 기술력, 회사 구성원의 전문성에 대해 금융기관이 높은 평가를 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Q. 향후 계획
어니스트펀드는 개인신용대출 P2P금융기업으로 시작하여 독보적인 기술과 리스크 관리력을 인정받고, 이제 다양한 대체투자상품군까지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금이 필요한 다양한 분들께 합리적인 금리로 자금을 조달해드리고, 투자자분들에게는 언제나 믿고 자산을 맡길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대체투자 플랫폼, 정직한 금융기업이 되는 것이 꿈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방송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경제TV에서 방송되는 `재테크 해피타임, YES P2P`는 새로운 재테크 대안으로 떠오르는 P2P금융 상품을 소개하고 투자유의점까지 꼼꼼히 체크하는 국내 유일 P2P투자 전문 프로그램이다. 매주 월~화 밤 8시 30분에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벤처스타팀(wowstar@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