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야구존 등 스크린야구, 30~40대 창업 문의 쇄도하는 이유는?

입력 2017-05-10 16:04  



실버 은퇴자들이나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창업`이 30~40대 초반의 청년층들 사이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다.
한 창업 전문지는 최근 30~40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프랜차이즈를 비롯한 창업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최신 창업 아이템에 대한 문의가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답답한 월급쟁이 직장생활보다 자기만의 목표 재산을 가장 빠르게 모을 수 있는 최단 코스로서의 창업이 직장인들 사이에서 선호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800만 프로야구의 인기와 VR(가상현실) 기술의 발달로 선두 업체 리얼야구존(대표 이승진)을 비롯한 스크린야구장이 30~40대 창업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스크린야구장이 젊은 예비 창업주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는 빠른 투자비 회수 기간이다. 스크린야구는 투자비 회수 기간이 1~2년 정도에 불과해 타 업종 대비 상당히 짧은 편이다. 인건비도 매장 운영 관리 인력 정도만 필요해 음식점 등 타 창업 아이템에 비해 현저히 낮다. 현재 `리얼야구존` 전국 190개 매장의 평균 매출액은 3천만원을 훌쩍 넘겼으며, 순이익 비율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스크린골프보다도 다소 높게 평가되고 있는 시장 잠재성도 청년 창업주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되고 있다. 스크린야구 시장은 올해 약 1천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이며, 2020년에는 약 1조원 수준까지도 성장할 것으로 금융 전문가들이 예측하기도 했다.
스크린골프 대비 평이한 접근성도 스크린야구의 장점이다. 스크린골프를 접하려면 레슨을 받거나 독학으로 연습을 하지 않으면 시작조차 할 수 없지만, 스크린야구의 경우 배팅만 할 수 있으면 야구 경험자는 물론 초보자도 재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현재 190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는 스크린야구 브랜드 `리얼야구존`은 넓은 응원 공간과 최대 18.44미터의 메이저룸을 포함한 다양한 길이의 플레이 룸,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핸디 레벨 조정이 특징이다.
관계자는 "창업 관련 문의를 주시는 예비 창업주들 중 30~40대 비율이 최근 크게 늘어나고 있는 편"이라며,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철저한 A/S를 통해 예비 창업주 분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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