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박성택 회장 전략 빛난 '리더스포럼'…노동계 및 타 단체와 이미지 대비 ‘성과’

입력 2017-06-26 15:44   수정 2017-06-26 16:04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은 키가 작다.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그런 미남도 아니다. 방송 울렁증도 있다. 그래서 방송 대담 인터뷰는 약속했다가도 깨기 일수다. 화면 없이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신문 인터뷰만 한다. 방송 기자 입장에서 우호적인 감정을 갖기 어렵다. 그런데 박 회장의 추진력과 판단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래서 묘한 매력이 있다. 그의 추진력과 전략은 이번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서 빛났다.


중기중앙회는 리더스포럼(6월22일~24일 제주에서 개최) 행사를 앞두고 ‘중소기업일자리위원회’ 출범을 예고했다. 새 정부의 일자리창출 정책에 범 중소기업계가 동참 의지를 천명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자들 사이에서는 정책 협조 의사와 함께 논란인 ‘최저 시급 1만원 ’과 ‘근로시간 단축’ 등의 이슈에 대해서도 이번 포럼을 통해 체계적인 반박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런데 그런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다. 일부 기업인과 산하 단체에서 부분적인 의견은 있었지만 중기중앙회 전체 차원에서는 논란이 되는 주제를 아예 다루지 않았다. 박 회장은 그런 토론 자체를 차단했다.


범 중소기업계는 포럼에서 “청년 정규직 10만명 채용에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새 정부 일자리 정책에 가장 앞장서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그리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고용주가 기업성과를 직원과 함께 나누는 ‘성과공유제 10만 확산 운동’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박 회장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는 새 정부 문재인 대통령의 ‘탈권위 행보’를 치켜세웠다. 박 회장은 “일자리위원회 첫 회의 참석차 청와대에 갔는데, 지난 정부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느꼈다”고 말했다. “경호도 느슨하고 청와대 전체적으로 경직되지 않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회의를 아주 편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새로 신설되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중기중앙회에서 원하는 기능들이 다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이번에는 중기부 출범 자체에 의미를 두고 차후 다시 이를 논의하는 것이 좋겠다”며 정부의 현 입장을 받아들이는 모양새를 취했다. 여기에 다른 중기 단체장들이 ‘시급 1만원 및 근로시간’ 관련 문제를 말하려 하면 박 회장이 “그 문제는 나중에 논의하는 게 좋겠다”며 더 이상의 언급을 차단했다.


이번 포럼에서 박 회장과 중기중앙회는 철저하게 범 중소기업계가 어떻게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협조하고 기여할 것인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청년 일자리를 만들 것인지 논의하는 것에 집중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박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J노믹스’는 중소기업의 ‘J’라며 중소기업을 살려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가 J노믹스”라고 자체 정의를 내리기도 했다.



기조강연에 나선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런 박 회장과 중기중앙회의 협조 노력에 완벽하게 화답했다. 이용섭 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J노믹스‘는 ’문재인의 J, 일자리(Job)의 J, 제이커브효과(J-curve effect)의 J였는데, 이제 보니 중소기업의 J였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박 회장의 말에 적극 호응했다. 이어 강연을 마친 뒤에는 중소기업이 일자리창출의 중심이라며 앞으로 잘 부탁드린다는 의미로 7백여 중소기업인들에게 큰 절로 인사했다. 현 정부 실세 장관(일자리 부위원장은 장관급)이 민간 기업인들에게 큰 절을 하는 특이한 모습을 연출한 것이다.



새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겠다는 총론에는 대부분 동의한다. 그러나 그 실행 방식에 대한 각론에서는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중소기업계 역시 각론에서는 새 정부와 각을 세울 요소들이 있다. 하지만 이를 최대한 자제하고 중소기업 스스로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를 자신들의 최대 행사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전면에 내세운 것은 의미가 크다. 노동계와 대기업 고용주들 역시 ‘전면 파업’이나 ‘즉각적인 문제제기’ 보다는 먼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협력하는 지혜가 필요할 때다.


중소기업계는 이번에 정부와 친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그렇다고 실존하는 문제가 사라지거나 해결된 것은 아니다. 더 큰 지혜로 정부와 함께 난제를 풀어 ‘진정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