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을 파괴하는 논란의 작가 조문기, '가족'과 '종교'를 건드리다

입력 2017-07-10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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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공격과 방어, oil on canvas, 162.2 ⅹ 130.3 (2013)>
대중에게는 인디밴드 불나방스타쏘세지클럽의 `조까를로스`로 더 익숙한 조문기. 그의 본업은 화가이고 밴드는 취미로 시작한 일이다. 그는 2006년 `이발소 맥주 달력`을 시작으로 2013년 `와해의 계절`, 그 후속 전시인 2014년 `와해의 기원` 등의 개인전을 열었다. 그 외에도 2013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의 `이것이 대중 미술이다`, 2017년 `Rooms for Art` 등 다수의 전시회에 참여한 바 있다. 최근 작가 조문기는 작가 알렉스 베르하스트와 함께하는 `기묘 가족: 가장의 부재` 2인전에 초대됐다. 이 두 작가는 서로 이상하리만치 닮았다. 그들은 각기 다른 매개를 통해 갈등의 근원으로서 가족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작가 조문기는 가족 간에 느껴지는 모호한 애증을 섬세하게 그려냈다. 그는 가족을 `업보`에 비유했다. 선택할 권리 없이 이미 정해진 운명이기에 부모자식 간에는 원망도, 아픔도 예약돼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이야기가 가장 잘 보이는 작품은 이번 전시의 대표작 `상주와 함께`이다.

가장의 죽음을 추모하는 장례식장에서 벌어진 가족의 다툼을 그린 `상주와 함께`는 `가족은 서로 사랑한다`는 명제가 허상이라는 냉소를 던진다. 유산을 두고 싸우는 듯한 가족과 이를 말리는 가족. 조문기의 그림 속 장례식장은 가장의 존재로 겨우 억눌러온 가족 간의 불화와 욕심이 그의 죽음을 기다리기라도 한 듯 터져 나오는 공간이다. 이 작품은 이번 전시의 부제인 "가장의 부재"를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중앙에 벌어진 한바탕 소동과 조금 떨어진 곳엔 가족들이 그러든 말든 방관하는 집안 어른과 무심하게 아이를 안고 나가는 어른, 스마트폰 속 자기 세계 외엔 무관심해 보이는 여자 아이가 보인다.

<사진=상주와 함께, oil & acrylic on canvas, 112.1 x 193.9 (2014)>
작품의 구도에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이 떠오르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작가 조문기는 가족의 신화에 의문을 제기하고 희화화하는 데에, 가장 성스러운 것으로 여겨지는 `성화`의 구도를 차용했다. 작가가 종교적인 성화의 구도를 차용한 흔적은 다른 작품에서도 흥미롭게 발견된다. 가족과 종교, 두 소재는 한국 사회에서 건드리기 쉽지 않은 성역이다. 공격적이고 논란의 여지가 다분하다.
전시가 시작되자마자 조문기 작가의 대표작 `상주와 함께`는 이번 전시 작품의 최고가를 기록하며 한 수집가에게 판매되었다. 구매자는 유명 남성지 `맥심`의 발행인인 유승민 대표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대물림, oil & acrylic on canvas, 145.5 x 112.1 (2014)>
조문기의 작품은 인간관계의 원형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어로 `폭력`을 제시한다. 작가는 기성 가족주의의 모순에 의문 섞인 시선을 던지며 가족 간의 사랑이 일종의 강제된 이데올로기에 지나지 않음을 밝힌다.

<사진=공격과 방어, oil on canvas, 130.3 x 162.2 (2013)>

<사진=은혜, acrylic on canvas, 97 ⅹ 162.2 (2014)>
하반신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채 몸싸움을 벌이는 두 남자 옆에서 리모컨을 들고 채널을 돌리는 소녀. 이 작품에 작가는 `은혜`라는 역설적인 제목을 달았다.
조문기 작가의 최신작 `이른 아침의 피에타`에는 야한 옷을 입고 짐을 싸서 가출하려는 어린 딸,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아버지, 쟁반을 들고 선 어머니, 쓰러지는 아들을 받치는 조모 그리고 강아지 한 마리가 보인다. 손에 핸드폰을 들고 웅크린 딸은 쓰러지는 남자의 가운 밑으로 보이는 다리사이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다. 성스러움과는 거리가 먼 이 설정에 작가는 작품 `상주와 함께`와 마찬가지로 성화의 구도를 차용하고 있다.

<사진=이른 아침의 피에타, acrylic on canvas, 145.5 ⅹ 89.4 (2017)>
작가 조문기의 그림은 성스러운 종교화의 구도를 위트있게 동원해 가족주의의 허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논란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 조문기와 알렉스 베르하르트 초대전인 `기묘가족`전은 150년 역사의 세계적인 고미술 갤러리인 바라캇 서울(삼청동)에서 8월 6일까지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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