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는 면역이상으로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며 각 신체 부위에 걸쳐 각질과 만성적인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이다. 이 질환은 증상이 완화와 악화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재발이 잦아 초기에 정확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관리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아토피는 발생연령 및 원인, 증상에 따라 유?소아 아토피와 청소년?성인 아토피로 나뉜다. 대부분의 아토피는 면역이상이 공통된 원인이지만 유?소아 아토피는 미성숙한 면역기능의 과민반응으로, 청소면?성인 아토피는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더욱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성인 아토피는 유?소아 아토피와 다르게 염증이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색소가 침착돼 검게 변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된 증상은 얼굴에 홍반이 관찰되며 손에 만성 습진이 있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성인 아토피와 유?소아 아토피는 발병 연령과 부위, 증상 및 원인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검사와 치료방식 또한 그에 맞게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소아 아토피는 증상호전을 위해 면역기능을 안정,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반면 청소년?성인 아토피는 면역기능 뿐만 아니라 대사, 호르몬 등 신체 기능의 전반적인 개선과 균형을 통한 치료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
아토피 체질검사는 아토피와 다른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을 선별하는 검사이고 알레르기 항원 검사는 다양한 항원 62종을 동시 또는 개별적으로 정밀 검사해 즉시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키는 항원을 찾는 방법이다.
청소년?성인 아토피는 발생원인이 만성염증으로 인한 면역, 대사, 호르몬기능의 불균형이기 때문에 각각 기능에 대한 검사를 필요로 한다.
면역검사에서는 음식에 면역과민반응에 대한 정밀검사가 진행되며, 몸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반응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확인한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도를 확인한다.
대사 검사로는 오랜 아토피로 인한 장 대사, 해독기능, 세포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며 호르몬 검사를 통해 호르몬 불균형에 따른 증상과의 연관성을 확인한다.
위드유 의원?한의원 한성호 원장은 "원인, 질환의 양상, 특징 등이 모두 다른 유?소아 아토피와 청소년?성인 아토피는 각각 연령별 맞춤검사와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해당 병원이 양, 한방 협진으로 체계적 치료시스템이 구축돼 있는 병원인지,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인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