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광주·세종 등 하반기 개발호재 풍부한 문재인정부 수혜지에 관심 높아~

입력 2017-07-19 13:54  

강원 원주시 의료산업특화도시로 미래가치 높아
광주전남, 친환경자동차 산단 지정해, 자동차 메카로 우뚝
세종, 행정수도 완성 및 바이오밸리 구축





정부 내각이 모두 갖춰지면서, 정부가 개발을 추진할 지역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세운 개발 공약들의 수혜지들이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전국 광역자치단체에 맞는 여러 공약들을 발표해 왔다. 특히 중앙에 집중된 정치, 경제 등의 권한을 지방 지자체들과 나누는 `지방분권 강화 및 균형발전`을 주요 정책으로 제시한 만큼, 지방에 있는 뛰어난 곳들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아질 전망이다.


우선, 평창올림픽 수혜로 `범수도권`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강원도는 최대 수혜지로 손꼽히고 있다. 강원도 원주권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원주시 부론면 부론산업단지를 `디지털 헬스케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해 발전시키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던 만큼 의료특화도시인 원주기업도시와 함께 국내 최대의 의료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될 전망이다.

이어 여주-원주 복선전철 조기 개통도 제안함에 따라 하반기 개통되는 인천-강릉간 고속철도까지 개통되면, 강원도 원주권역은 서울까지 1시간 내 도착하는 범수도권 생활권으로 변모하게 될 전망이다. 이어 춘천시는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연계한 스마트토이 도시와 소양호 수열에너지를 활용한 데이터센터 조성 등의 지역 개발안을 제안했다.

이에 원주권에서는 의료특화도시인 원주기업도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곳에는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등을 비롯해 의료 관련 연구기관과 민간기업들이 들어서 있다.

이에 오는 8월 반도건설이 강원도 원주시 원주기업도시 1-2, 2-2블록에서 분양예정인 `원주기업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단지는 2개블록 총 1,342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세대가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만 이뤄진다. △1-2블록은 지하 2층~지상 30층, 총 6개 동, 전용 59~84㎡, 총 548가구 규모, △2-2블록은 지하 2층~지상 30층, 8개 동, 전용 59~84㎡ 총 794가구로 조성된다. 단지는 올 하반기 개통예정인 KTX와 오는 2019년 착공예정인 경강선(여주~원주 복선전철)이 들어서는 서원주역이 차량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여기에 제2영동고속도로 서원주IC와 서원주JC 진입도 수월해 서울 강남권까지 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원주시 최초로 반도유보라의 교육특화 시설인 별동학습관이 들어서고, 단지 바로 옆으로 유치원, 도보 거리에 초ㆍ중ㆍ고교가 개교될 예정으로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부산과 경남지역은 공항과 공항도시 개발이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부산 김해신공항을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건설하고, 에코텔타시티와 명지국제신도시 등 기존 개발계획을 통합해 공항복합도시로 만드는 방안을 제시했다.

9월 포스코건설은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명지국제신도시 복합2·3블록에서 `명지국제신도시 더샵(가칭)` 아파트 2936가구와 오피스텔 260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옆으로 부산지검서부지청이 위치해 있다. 또 단지 주변으로 중·고등학교 부지가 위치해 아이들 통학환경이 뛰어나다.

광주도 새정부의 수혜지역으로 꼽힌다.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를 미래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지역 공약을 내놨다. 특별법으로 친환경 자동차 관련 산업을 키우기 위한 정책을 지원하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또 광주를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 조성해 예술·기술 융합센터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 플랫폼을 광주에 구축하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8월 보광종합건설은 광주시 남구 주월동에서는 `주월동 골드클래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 84㎡ 규모의 아파트 440가구와 전용 65㎡ 오피스텔 173실이 분양할 예정이다.

정부는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우선,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국회분원도 신설할 계획이다. 또 세종시에 국제지구를 유치해 행정수도다운 면모를 대내외 알리고, 세종-서울 간 고속도로를 조기 착공해 세종시의 접근성을 더욱 강화시킬 예정이다.

세종시에는 하반기 10개 단지 9113가구가 분양을 준비 중이다. 우남건설은 8월 세종시 1-1생활권 M6블록에 짓는 `세종 우남퍼스트빌 2차` 290가구를 분양한다. 9월에는 중흥건설이 세종시 1-5생활권 H9블록에서 `중흥S-클래스(가칭)` 576가구를 분양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