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점차 힘들어지고 있는 요식업 창업에서 최근 차별화된 컨셉의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들이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 특색있는 컨셉을 구축시킨 일부 브랜드들은 최근 포화된 외식 창업 속에서도 소비자들과 활발한 교류를 펼치면서 전문가들에게 경계선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외식 창업 패러다임을 구축한 뜨는 프렌차이즈로 평가 받고 있다.
많은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들 중 최근에는 `미국 남부 가정식`이라는 특색있는 컨셉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 `샤이바나`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미국 남부 가정식 컨셉과 함께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이 곳의 음식들은 최근 소비자들과 유명 SNS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큼지막한 치즈 미트볼이 토마토 스파게티 위에 올라간 `자이언트 밋볼 스파게티` 와 진한 치즈와 마카로니가 한데 어우러진 `맥 앤 치즈`는 이 곳의 시그니처 메뉴로 꼽힌다.
이처럼 차별화된 컨셉으로 소비자들과 활발한 교류를 펼치면서 `샤이바나`는 최근 하루 매출 1천만원을 넘어 일 매출 1천 2백만원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매출을 경신하며 경쟁력 있는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샤이바나 관계자는 "외식업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가 한편, 세련된 컨셉을 유지시키며 젊은 사람들의 트렌드를 겨냥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평소 요리 등의 이유로 외식 창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초보 창업자들을 위해 혼자서도 운영이 가능한 `5분 운영 시스템`까지 구축해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독특하고 희소성 있는 메뉴임에도 손 쉽게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어필된 것이다. 이러한 `샤이바나`의 5분 운영 시스템은 쉽게 운영이 가능해 인건비를 절감 시키는가 한편, 수익률은 극대화 할 수 있는 운영 구조로 설계되어 이상적인 음식점 창업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관계자는 "초기 가맹점들의 상권 보호를 위해 선착순 10명의 예비 창업자들에게만 `가맹비와 교육비 1,100만원을 할인`하는 특별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며, "최근 다수의 가맹점 개설과 함께 가파른 성장 곡선을 보이고 있어 최근까지도 하루 30~40통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