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철 도의원, 제명 반대하는 주민들...이유는?

입력 2017-09-04 18:18   수정 2017-09-04 18:21

`레밍` 김학철 출석정지 30일…`솜방망이 징계` 논란


김학철 도의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뜨겁다.

충북 사상 최악의 수해가 발생한 가운데 유럽연수에 나서고 국민을 `레밍`(쥐의 일종)에 빗대 발언해 물의를 빚은 김학철(충주1) 충북 도의원이 `출석정지 30일`의 징계를 받았기 때문.
‘김학철 도의원’은 이 때문에 주요 포털 핫이슈 정치 키워드로 등극했다.
충북도의회는 4일 제358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윤리특별위원회가 제출한 김학철 도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김학철 도의원과 같이 유럽연수에 나섰던 박봉순(청주8)·박한범(옥천1) 의원에 대해서는 `공개 사과`로 수위를 정했다.
이날 본회의에 앞서 열린 윤리특위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학철 도의원에 대해 최고 수위 징계인 제명, 나머지 2명은 출석정지 30일을 요구했으나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로 수위가 내려갔다.
이날 오후 비공개로 진행된 본회의에서도 민주당과 한국당이 징계 수위를 놓고 팽팽히 맞섰다.
민주당이 제출한 김학철 도의원 제명 요구 수정안이 표결에 부쳐졌으나 찬성 11명, 반대 16명으로 부결됐다. 이어 표결이 이뤄진 윤리특위의 징계 원안은 찬성 17명, 반대 9명으로 가결됐다.
이날 본회의에는 한국당 17명, 민주당 9명, 국민의 당 1명이 참석했다. 민주당 의원 1명은 민주당이 수정 요구한 제명 처리안이 부결된 것에 반발, 윤리특위 징계안 표결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날 한국당의 뜻대로 징계 수위가 결정됐지만,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학철 도의원 제명을 요구했던 민주당과 시민단체가 `제 식구 감싸기식 솜방망이 징계`라며 강력히 반발하기 때문이다.
김학철 도의원은 30일 출석정지 징계를 받았지만 사실상 의정활동이 제한되는 것은 이번 임시회 기간인 11일까지 7일에 불과하다. 다음 회기인 제359회 임시회는 다음 달 12일로 잡혀 있다. 징계 기간이 의회 휴회기와 맞물려 별다른 실효가 없는 셈이다.
특히 이날 김학철 도의원은 윤리특위에 참석하면서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향해 "문재인씨 한테 하라고 하세요"라고 응수, 또 다시 논란이 됐다.
아울러 시민단체에 맞서 김학철 도의원 지역구 일부 주민들은 이날 도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어 “김학철 의원에 대한 이번 징계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주민들은 "김학철 도의원은 정당하게 의회의 일정에 따라 해외연수를 다녀 온 것"이라며 "김학철 도의원에 대해 징계를 추진하는 것은 정치적 보복행위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학철 도의원 등 도의원 4명은 청주에서 수해가 발생한 지 이틀 뒤인 지난 7월 18일 유럽연수에 나섰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중도귀국했다. 한국당은 이들 3명을 모두 제명했고, 도의회는 윤리특위에 회부했다.
김학철 도의원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