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의 기준 3분, 진정한 역세권 오피스텔 어디?

입력 2017-09-12 09:12  



진정한 리얼역세권 오피스텔, 높은 수익률로 수요자 선호도 높아
풍무역 신유베라트 오피스텔, 2018년 개통예정인 `풍무역` 도보 3분

단지 바로 앞에 역이 있는 역세권이 오피스텔 시장에서 트렌드로 바뀌고 있다. 이는 단지와 지하철역이 가까울수록 역세권의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단지에서 10분 거리에 지하철역이 있는 것을 역세권이라고 하지만 실제 초역세권의 강점을 누리려면 3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오피스텔이나 상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입지가 좋은 만큼 임차인 모집이 수월하고, 수익률이 높게 나타난다. 실제로 부동산114자료를 보면 현재(8월기준)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과 도보 3분거리에 위치해 있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플렉시움(2003년 6월 입주)` 오피스텔 전용면적 58㎡의 임대수익률은 8.59%를 보이고 있다. 반면, 같은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비역세권에 속하는 `라이프(1991년 12월 입주)` 오피스텔의 경우 같은 면적 수익률이 5.43%에 그쳤다.

분양시장에서도 초역세권 오피스텔의 인기는 두드러진다. 지난 7월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R1블록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송도 더 테라스`는 2020년 개통 예정인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 `랜드마크시티역(가칭)` 바로 앞에 있는 초역세권 단지로 높은 인기 속에 평균 35.5대 1의 경쟁률로 전 타입이 마감됐다.

초역세권 상가의 경우도 유입되는 인구가 많아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또한 부동산시장이 활황기일 때 시세 상승 폭이 크며, 반대로 최근과 같이 불안정성이 클 때에도 환금성이 높아 역세권 상가를 선호하는 투자수요는 꾸준하다. 최근 분양한 초역세권 상가들이 단기간 완판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지난 5월 경기 안양시 만안구에서 분양한 `안양 명학역 유토피아`는 지하철 1호선 명학역과 인접한 초역세권 상가로 분양 일주일만에 완판됐으며, 지난 3월 경기 고양시 삼송택지개발지구 M블록에서 분양한 `삼송 3차 아이파크 더 테라스` 단지 내 상가는 지하철 3호선 원흥역과 GTX 킨텍스역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 상가로 단기간 계약을 완료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하철역 바로 앞에 조성되는 오피스텔이 있어 눈길을 끈다. 김포시 풍무2지구 51블록 1, 2로트에 들어서는 `풍무역 신유베라트`는 2018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풍무역에서 도보 3분 내외 거리에 조성되는 초역세권 단지다. 김포 고촌읍에서 풍무지구를 거쳐 김포공항까지 연결되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풍무지구에서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단지 앞의 풍무역을 이용할 경우 김포공항역까지 2정거장에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역까지는 약 3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김포한강로, 올림픽대로, 외곽순환도로 이용이 수월하다.

단지 인근에서 풍무지구 중심상업지구의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홈플러스와 CGV, 시민회관, 병원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단지 맞은편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2017년 11월 개점을 목표로 막바지 준비 중에 있다.

풍무역 신유베라트 오피스텔은 지하 4층~지상 14층, 1개동, 전용면적 22~37㎡, 180실, 근린생활시설 46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근린생활시설은 지상 1층~4층에 들어서며 오피스텔은 지상 5층~14층에 자리잡고 있다.

오피스텔과 함께 근린생활시설도 분양하기 때문에 상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오피스텔 180실 규모의 고정수요와 함께 풍무역이 개통되면 유동인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피스텔 인근에 2018년 6월 2467세대 규모의 아파트 입주가 예정되어 있어 배후상권으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개점되면, 풍무역 신유베라트 근린생활시설은 풍무역 상권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는 4면이 도로와 연접해있는 4면 코너 단지로 가시성 및 접근성이 우수해, 유동인구가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에 체류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또한 김포지역 일대에 다양한 개발호재가 예정돼 있어 이를 통한 프리미엄도 기대해 볼만 하다. 수도권 서북부 최대 규모의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 개발이 막바지에 접어든데다 풍무지구와 걸포지구의 대규모 도시개발사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김포의 대표 개발호재로 꼽히는 `김포한강시네폴리스`는 2019년까지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와 걸포동 일대 112만1000㎡에 1조원의 사업비를 들여 문화콘텐츠와 첨단 기술이 융합된 창조형 미래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완공 후에는 한 공간에서 문화 및 상업시설 등을 누리는 김포시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풍무역 신유베라트 오피스텔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이마트 트레이더스(예정) 맞은편 풍무역프라자 4층에 들어설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