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1일 오후 2시 서울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2017 제3회 트래블아이 어워즈”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지자체 229곳의 여행 정보를 서비스하는 관광플랫폼 트래블아이가 8개 부문 24개 광역 및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관광산업의 지역별 편차를 특허 기술화한 ‘지역 호감도’를 기반으로 2016년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총 8개 부문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이다.
지역 호감도는 트래블아이와 트래블투데이가 보유하고 있는 여행 정보의 총량과 이에 대한 콘텐츠 호감도, 트래블피플의 활동지수, 트래블파트너의 관계성 등에 따라 변동되는 특허로 등록된 사용자 기반 관광 지표이다.
수상 지역 선정은 관광의 ‘지역 호감도’라는 성과 지표를 수치화한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 1차 정량 평가와 관광 분야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2차 선정위원회의 정성 평가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2017 제3회 트래블아이 어워즈 8개 부문 선정 결과는 ▲지역 호감도(광역지자체) 부문 최우수 강원도(도지사 최문순), 우수 전라남도(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 ▲지역 호감도(기초지자체) 부문 최우수 전남 여수시(시장 주철현), 우수 경남 창원시(시장 안상수), 우수 전남 순천시(시장 조충훈) ▲축제 부문 사계절 최우수 경기 부천시(시장 김만수), 봄 최우수 전남 광양시(시장 정현복), 여름 최우수 강원 춘천시(시장 최동용), 가을 최우수 경북 안동시(시장 권영세), 겨울 최우수 강원 화천군(군수 최문순) ▲음식 부문 최우수 전남 구례군(군수 서기동), 우수 경북 영주시(시장 장욱현) ▲특산품 부문 최우수 전북 순창군(군수 황숙주), 우수 경북 문경시(시장 고윤환) ▲전통시장 부문 최우수 강원 속초시(시장 이병선), 우수 경기 성남시(시장 이재명) ▲관광시설(공공) 부문 최우수 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 우수 충남 공주시(시장 오시덕) ▲관광시설(재단) 부문에 최우수 전남 강진군(군수 강진원), 우수 경북 청송군(군수 한동수) ▲시티투어 부문 부산광역시(시장 서병수) ▲관광마케팅 부문 최우수 경기 광명시(시장 양기대), 우수 경남 합천군(군수 하창환), 우수 경북 고령군(군수 곽용환)이다.
수상에 선정된 24개 지역은 특화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매월 지역 호감도를 관리하며, 지역 관광 활성화 및 지역 관광 매력도를 높여간 점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는 사계절 관광을 목표로 한 지자체의 관광 마케팅 노력이 트래블아이 지역별 호감도에 따른 관광 정보 제공 지표를 통해 검증되었다. 이러한 지표는 사계절 관광을 지향하는 지자체뿐만 아니라 국내·외 여행객의 목적지 선택에 있어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트래블아이와 트래블투데이는 올해 어워즈 결과를 반영, 2018년 한해 동안 수상 지역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들썩들썩 캠페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트래블아이, 트래블투데이,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 관광 발전 방향과 관광 비전을 함께 고민하며, 타 지자체가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주)문화마케팅연구소의 이호열 공장장은 “지난 3년간 축적한 관광정보 사용자 빅데이터를 통계 데이터로 제공하는 트래블데이터 플랫폼을 10월에 상용 서비스로 개시했다. 이제 관광 정보, 관광신문, 관광상품유통, 관광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서비스하는 관광마케팅 플랫폼이 완성되었으므로 국내 관광마케팅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는 성장 발판이 마련됐다. 관광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10년 노하우와 보유 특허 기술을 활용 2015년 1회에 이어 2017년 3회 트래블아이 어워즈를 개최한 것에 대해 감회가 새롭다.”라며 트래블아이와 트래블투데이에 관심과 애정을 아끼지 않은 트래블파트너와 트래블피플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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