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해수부 장관 '지시' 거부한 그들

입력 2017-11-24 08:15  

김영춘 해수부 장관 "임명권자·국민 뜻 따라 진퇴 결정"
"유골 발견 공개 지시하고 이행사항 확인못한 건 불찰"



김영춘 해수부 장관 거취에 관심이 뜨겁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세월호 유골 은폐 사태와 관련, 김영춘 해수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 중이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세월호에서 유골을 찾고도 은폐한 부하 직원의 사건에 대해 재차 사과하고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임명권자와 국민의 뜻에 따라 진퇴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과거 박근혜 정권에서는 세월호가 침몰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몰라라’ 하거나, 정권 및 정치권 차원에서 이를 은폐 및 조사를 방해하려 했던 것과 사뭇 다른 풍경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지난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열린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관련 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에 앞서 오전 국무총리 주재 회의에서도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그는 "원칙적인 자세를 말씀드린 것"이라며 "이번 일에 대해 철저히 진상조사하고 책임질 사람은 문책하고 재발방지 대책도 제대로 만들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결론적으로 지휘 책임자로서 져야 할 책임의 크기에 대해서는 심사숙고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지난 17일 세월호에서 유골을 발견한 뒤 사흘이 지난 20일 오후 현장 책임자에게 사실을 보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당시 이철조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으로부터 17일 유골 발견 사실을 보고받았다면서 "왜 보고를 안 했느냐고 강하게 질책하고 (미수습자 가족 등에게) 연락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하 직원들은 김영춘 장관을 그야말로 무시했다. 장관의 명령을 따르지 않은 것.

22일 언론보도로 유골 은폐 사실이 알려지기까지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해선 "20일 저녁에 지시한 것이 그대로 이행될 줄로 알았다"며 "22일까지 확인하지 못한 건 제 불찰"이라고 밝혔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추가 유해 발견 등 어떤 상황이 현장에서 발생해도 결코 자의적이나 비밀스럽게 처리하지 않을 것이며 재발방지 대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靑, "김영춘 해수부 장관 거취 얘기할 단계 아냐…더 조사해 종합 판단"

한편 청와대는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과 관련해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책임론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장관 거취에 대해 쉽게 얘기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종합적으로 알지 못하는 상황이니 전체적으로 보고 말하는 게 맞는 것 같다"는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건과 관련한 김영춘 해수부 장관의 책임과 그에 따른 거취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최초에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의 판단이 있었고 그것을 보고받은 장관의 판단이 있었는데, 조사를 좀 더 정확히 한 뒤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좋겠다"며 "어제 봤던 내용 외에 오늘 보니 좀 더 살펴봐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이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지겠다`고 한 데 대해선 "이 문제에 이해되는 면이 있음에도 본인이 엄중히 받아들인다는 진심의 표현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23일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책임을 물어 이철조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장을 보직 해임한다고 밝혔다.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을 겸하고 있는 이 단장은 이날 해수부 감사관실 조사결과 유골 발견 사실 은폐에 처음부터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단장은 유골 발견 당일인 17일 이 사실을 김현태 부본부장에게 보고받고도 미수습자 가족들의 심리적 동요를 우려해 이를 사흘간 상부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