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1. "12월 금리인상 100%, 세제개편 통과될 것"
2. 시총 2위 암호화폐 '이더리움' 500달러 돌파
3. WB "2019년부터 석유,가스 개발 지원 중단"
4 러 "트럼프 트위터, 공식 성명"…푸틴에 보고
5. 뉴욕 테러범 "트럼프, 당신은 美 보호 실패"
5. 어제 발생한 뉴욕 맨해튼 테러의 용의자 아카예드 울라가 범행 직전 페이스북에 "트럼프, 당신은 미국을 보호하는 데 실패했다"라는 메시지를 올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한 그는 경찰 조사에서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로부터 영감을 받았다고 진술해 테러 관련 혐의가 적용됐습니다.
4.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리는 글을 공식 성명으로 간주해 블라디므르 푸틴 대통령에게 모두 보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이어서 3위 소식입니다. 세계은행이 2019년 이후 석유와 천연가스 시추 및 개발을 재정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김용 총재는 파리에서 마크롱 대통령 주도로 개막한 '하나의 지구'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는데요, 다만 극빈국에 대해서는 예외가 적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 비트코인에 이은 시가총액 2위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이 처음으로 500달러를 돌파하며 완벽한 2위 굳히기에 들어갔습니다. CNBC는 향후 UBS가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을 주도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이후 이더리움 시세가 급등했다고 전했습니다.
1. CNBC가 44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 전원이 현재 열리고 있는 연준 회의에서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들은 내년 금리 인상 횟수와 관련해서는 3회 금리 인상을 예상했고요, 더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세제개편 역시 올해 안에 단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1. 경제전문가 60%, 옐런 의장 'A등급' 부여
2. EU, 내달 韓 블랙리스트 제외 가능성 제기
3. 美 세제개편·금리인상...中 비상 대책 마련
4. 블랙록 "내년 위험자산, 올해보다 비관적"
5. 트럼프 "성추행 피해 여성들 알지도 못한다"
5. 지난 10일,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CBS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성추행을 비난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격분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었었죠,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은 트위터를 통해 자신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여성들을 알지도, 만난 적도 없다고 단호하게 밝혔습니다.
4. 한편 블랙록은 내년 위험자산이 올해만큼 좋은 한 해를 보내기 힘들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올해 자산 가치는 전반적으로 올랐으며 시장 변동성이 매우 낮았지만, 내년에는 투자자들이 받는 보상이 올해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3. 미국이 연준의 금리인상 시사에 이어 기업 친화적인 감세 조치를 실행하는 세제개편을 추진하자 중국 당국이 비상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중국 내에 있던 외화 자금이 미국으로 급격히 유출될 가능성에 미리 대비하고, 위안화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2. 2위 보겠습니다. EU가 지난 5일, 한국을 포함한 17개 국가를 조세회피처 블랙리스트로 지정했었는데요, 이르면 내년 1월 한국을 제외할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EU 측은 한국 정부가 외국기업에 대해 법인세, 소득세 감면 등을 제공하는 현 제도에 대해 개정, 폐지할 것을 약속하면 한국을 블랙리스트에서 제외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1. 본지가 조사한 설문조사 결과, 내년 2월 미 연방준비제도를 떠나는 재닛 옐런 의장에게 경제전문가의 60%가 A등급, 30%가 B 등급을 줬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전임자였던 벤 버냉키 의장보다 좋은 성적을 거둔 옐런 의장은 17년동안 가장 낮은 실업률과 물가 안정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니혼게이자이]
1. 文대통령 방중…최대 규모 경제사절단 동행
2. 비트코인 엔화거래 비중 40%...세계 1위
3. 도요타-닛산-혼다 등,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
4. '닌텐도 스위치' 누적 판매량 1천만대 돌파
5. 나루히토 왕세자, 즉위 후에도 '동궁' 생활
5. 나루히토 일본 왕세자가 내후년 제 126대 일왕으로 즉위한 뒤에도 당분간 왕세자 거처인 동궁에서 생활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궁내청이 일본 왕궁의 개, 보수 공사를 예정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2020년 7월 도쿄올림픽 개막 전까지는 왕세자 입주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4. 일본 닌텐도가 만든 신형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의 누적 판매량이 1천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 3월 발매 이후 약 9개월만의 실적인데요, 지난 11월 블랙프라이데이 하루동안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도 닌텐도 스위치였습니다.
3. 도요타, 닛산, 혼다자동차 등 일본 11개 회사가 연합해 2022년 3월 말까지 연료전지차용 수소 충전소 80곳을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기업들이 전기자동차에 자원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은 연료전지차 보급 가속화를 경쟁력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2. 이어서 2위는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글로벌 거래 전체에서 일본 엔화 표시 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이 40%를 웃돌며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입니다. 2016년에는 중국 위안화가 전 세계의 90%를 차지했지만 중국당국이 지난 9월 거래소를 강제 폐쇄하면서 위안화 점유율이 거의 제로로 떨어졌는데요, 이 자리를 일본 엔화가 차지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1. 끝으로 1위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소식입니다. 현재 니혼게이자이신문 메인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첫 중국 방문이 그동안 사드로 타격을 입은 자국 기업들에 호재가 될 것이라는 기사가 실려있는데요, 이번 방문으로 양국관계 회복을 꾀하고, 사상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하는 만큼 양측의 경제협력이 강화될지에 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전세원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