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중국 친에너지자동차 정책 수혜주, '국전남서과기'

입력 2017-12-14 10:30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정순필 / 하나금융투자 선릉금융센터

    Q. 오늘은 또 어떤 매력있는 해외기업정보를 주실지 궁금한데요?

    -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중국 국가전력망 산하의 유일한 상장사인 ‘국전남서과기(600406.SH)’입니다. 2001년에 설립된 전력 설비 기업으로, 전력 자동화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및 종합시스템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Q. 보다 구체적인 기업 소개를 해주신다면?

    - 주요 사업분야는 스마트 그리드, 철로교통, 친환경 에너지, 전력전자, 에너지절약관련 사업입니다. 전력망 자동화 시스템 시장점유율은 30% 수준이며, 2010년 스마트그리드사업 시범운용 업체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중국 국가 에너지국의‘배전망 건설 개조 행동계획’을 보면, 2020년까지 배전망자동화율을 현재 20%에서 90%까지 확대할 전망입니다. 해당 정책에 따른 동사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Q. 주가 흐름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 2017년 초 약 6개월간 거래정지를 했었습니다. 남서그룹은 계열사 간 동종 업계 내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13년에 3년 내에 중전보서, 보서특고압, 남서계보 등 계열사 자산에 대해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초 거래정지가 이와 관련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구조조정은 장기적인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며, 거래가 재개된 이후 주가는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 기업의 영업익이나, 투자수익률은 어떻게 나오고 있는지?

    - 과거 이익증가 추세를 보면, 계열사 내 구조조정을 하기 전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 왔습니다. 이후 3년간 실적이 둔화되었으며, 올해부터 빠른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많은 기업 중 이 기업에 투자해야하는 포인트는?

    - 첫 번째 투자포인트는, 중국의 신에너지자동차 충전 설비 건설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충전소분야 시장점유율 30%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자동차 보급에 대한 정책을 보면 향후 엄청난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충전 설비 인프라의 확장이 불가피해 보이며, 동사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Q. 투자 포인트를 하나 더 짚어주신다면?

    - 앞서 말씀 드렸듯이 계열사 간 동종 업계 내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남서그룹은 지난 2013년에 3년 내에 계열사 자산에 대해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했었습니다. 최근 동사는 신주발행 및 현금출자 방식으로 계보전기(지분율 87%), 보서공정(지분율 100%) 등 그룹 내 12개 자회사 지분을 인수할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사세 확장뿐만 아니라 동종업계 계열사간 경쟁 국면이 해소될 수 있고, 직류전송, 전력통신, 해외사업 등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동사는 최종적으로 글로벌 전력 선두업체로 도약할 전망입니다.

    Q. 현 상황에서 이 기업의 성장 가치는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 동사의 재무구조는 아주 양호해 보입니다. 최근 3년 간의 구조조정 기간을 거치면서 실적이 다소 저조한 흐름을 보여주었지만, 향후 양호한 실적 호조의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구조조정을 통해 양질의 자산을 유입하면서 동사의 사업체인이 확장돼 미래 발전의 기반을 마련해 줄 것으로 전망되며, 구조조정 후 동사의 이익 증가폭이

    연평균 25% 정도에 달할 것으로 예측 됩니다. 중국 광발증권에 따르면 동사의 구조조정이 올해 연말 전에 완료되고 2018년부터 연결재무제표 범위에 포함된다면 18년, 19년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이 각각 53억 위안, 66.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익이 약 20%씩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감안한다면, 현재 주가는 투자 매력도가 높아 보입니다.

    Q. 어떤 국가든 기업이든, 투자의 결과가 좋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늘 생각을 해야하지 않습니까? 이번 투자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할 사항이 있다면?

    - 동사의 과거 가격 추이를 보면, 17위안에서 강력한 지지의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단기 조정이 있더라도 17위안 초중반 대에서 반등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한 중장기 이동평균선이 모두 정배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실적을 동반한 완만한 상승세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