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광교산 아이파크 100% 중소형 평면 갖춰
광교산과 수지생태근린공원으로 둘러싸인 숲세권 아파트
신분당선, 경부·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이용 편리, 생활인프라 잘 갖춰 인기
시니어주택으로 만 60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없어도 청약 가능해
최근 `핏사이징`이 인기를 끌며 중소형 아파트들의 공간경쟁이 치열하다. `핏사이징(fit sizing)`이란 불필요한 주택 규모를 줄이고, 알맞은 규모나 공간의 크기를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1인 기준 최소 33㎡(구 10평)의 공간은 있어야 최적의 주거환경이 갖춰진다고 본다.
최근 중소형 아파트들이 인기를 끌며 건설사들도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핏사이징(fit sizing)`에 맞춰 평면설계를 내놓고 있다. 전용 59㎡임에도 불구하고 4bay로 구성하거나 알파룸, 다락방 등을 통해 공간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 전용 60~79㎡ 규모의 틈새면적형을 조성해 중소형 아파트 가격에 중대형 같은 공간을 누릴 수 있는 설계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오는 5일(금)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에서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들어가는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도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다.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지하6층~지상 8층 18개동 총 537가구로 이뤄진다. 이 단지는 전용 59~84㎡ 규모의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다. 면적별로 살펴보면, △전용 59㎡ 48가구 △전용 75㎡A 80가구△전용 75㎡B 37가구 △전용 84㎡ 372가구다.
중소형 아파트지만, 내부설계에서 공간효율성이 뛰어나단 평이다. 우선, 내부설계에서도 편리함을 갖췄다. △전용 59㎡ 3베이로 방3개와 욕실2개 등이 들어서고, 판상형 구조로 통풍과 채광이 우수하다. 안방에 드레스룸과 욕조가 있는 부부욕실 마련해 부부침실 기능을 강화했다. △전용 75A㎡는 4베이 판상형 구조로, 공간효율성이 뛰어나다. 입주민 취향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알파룸과 부부침실에 넓은 드레스룸을 갖추고 있다. △전용 75㎡B타입도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전면에 방이 개방돼 있다. 또 안방 내부에 대형 드레스룸이 위치해 수납공간이 넉넉하다.
△전용 84㎡는 4베이에 알파룸까지 갖춘 판상형 구조다. 대형 드레스룸과 현관과 주방에 풍부한 수납공간이 갖춰져 있는데다 입주민 취향에 따라 연출이 가능한 알파룸도 들어서 있어 공간효율성이 뛰어나다.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생활인프라 이용은 매우 편리하다. 우선, 용인 수지지구 내 있는 이마트와 롯데마트를 비롯한 상업시설이 인접해 이용이 편리하다. 또 신세계백화점이 있는 분당선 죽전역이 차량으로 약 10분이면 이용이 가능하고, 현대백화점이 위치한 신분당선 판교역도 지하철 이용이 약 10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수지구청을 비롯해 병원과 관공서 등도 인접해 주거편의성이 높다.
학교시설로는 토월초, 성복중, 수지중·고 등 용인 명문학군과 인접해 아이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또 용인 수지 상업지구와 분당이 인접해 있어, 자녀들의 학원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출퇴근도 편리하다. 신분당선 수지구청역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지하철 이용 시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까지 약 2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또 용인 수지지구 남측으로는 광교시도시와 접해 있어 광교테크노밸리와 삼성전자산단 등으로 이동이 쉽고, 북으로는 분당과 판교신도시가 마주해 판교테크노밸리 등으로 출퇴근도 용이할 전망이다.
도로교통도 편리하다.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서수지IC 이용 진입이 수월하고, 경부고속도로가 인접해 신갈IC와 판교JC 등의 이용도 쉽다. 포은대로를 통해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와 대왕판교로 등의 이용도 쉬워 강남권을 비롯한 전국권역으로 이동도 수월하다.
아이파크만의 IOT시스템도 주목할 만 하다. 우선, 아이파크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조명, 가스밸브, 도어록, 일괄 소등, 엘리베이터 호출, 날씨 정보 등을 한번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홈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이 주어지며, 주차위치인식 및 주차유도시스템과 무인택배시스템, 세대 내 공기질을 측정해 알려주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시스템 등도 제공한다.
아이파크만의 노약자 안전확인서비스도 적용될 예정이다.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활용,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이상정보를 감지해 입주민의 안전을 확인하는 서비스와 욕실 등에 내장된 도플러 센서로 화장실 사용 빈도 및 주기를 기록해 이상정보 발생시 감지하는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처럼 최첨단 시스템 적용된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시니어주택(노인복지주택)으로 분양한다. 이에 따라 다운사이징을 하려는 시니어들에게 관심이 높다. 특히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는 청약통장이 없어도 만 60세 이상이면 청약이 가능하다. 또 거주지 제한 없이 전국 어디에서도 청약이 가능하며, 분양권전매제한 등 8.2대책 등의 규제에서도 자유롭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901번지(신분당선 동천역 2번 출구 앞)에 위치한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