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총회 보고 누락된 특별자금·상여금 체계 개선키로‥의혹은 '여전'

김정필 부장

입력 2018-07-06 09:17  



회원사 총회에 보고가 누락돼 비자금, 세금포탈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경총이 삼성발 특별회비 관련 사업과 임직원에 대한 특별상여금 체계를 손 보기로 했습니다.

5일 경총은 손경식 회장 지시로 회계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이 같은 내용의 조치를 최우선적으로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일 임시총회에서 보고한 대로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단체교섭 관련 지원 등 특별회비로 입금돼 회원사에 보고되지 않은 사업에 대해서는 차기 총회부터 특별 회계로, 용역 계정에 따른 사업은 용역사업 회계로 명확히 구분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논란이 된 특별상여금 현금 지급 관행에 대해서도 즉시 개선토록 하겠다고 경총은 설명했습니다.

경총은 중소·"영세기업인 협력사의 경우, 노사관계 지원차원에서 별도 위임교섭비용을 받지 않고 협력사들이 납부한 회비내에서 교섭을 진행한 바 있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부분도 외부용역사업으로 이관해 투명하게 관리할 것"이라며 "회원사들에게도 명확히 보고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특별상여금의 경우 이전에는 법인 통장에서 수표와 현금으로 인출해, 지급 대상자에 대해 갑근세 등 관련 세금을 모두 납부해 지급해 왔지만 앞으로는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임직원 개인 계좌로 지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총은 이와함께 조속한 시일 내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특별감사팀을 구성해, 그간의 회계 처리에 대해 불투명한 부분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이에 대한 결과와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경총은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해 ERP 시스템 도입 등 관련 조치를 진행중인 가운데 회원사 감사와 외부회계감사, 회계컨설팅을 강화하고 회계부분에 대한 상시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등 투명성을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지난 총회에서 송영중 상임 부회장에 대한 해임을 의결한 경총은 그동안 총회에 보고되지 않아 비자금 의혹을 받고 있는 자금에 대한 특별사업 회계에 대해 보고하고 쇄신안을 제안한 가운데 이번 계획은 그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입니다.

경총은 지난 2013년부터 2014년 삼성전자 서비스 협력 업체를 대신해 노조와의 단협을 하는 대가로 특별자금을 서비스협력업체와 삼성전자로부터 받았습니다.

삼성그룹 차원의 조직적인 노조 와해의 역할을 위탁받아 돈을 받고 이 자금 역시 총회에 보고가 누락되면서 비자금 조성의혹, 세금 포탈, 회계 부정 의혹 등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비자금조성 의혹 등과 관련해 손경식 회장은 비자금 조성 의혹 등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다”며 “어디(기관)에서 조사한다 해도 문제 없을 것”이라고 해명한 상태입니다.

십수년간 자금 등을 관리해온 김영배 전임 부회장도 이에 대해 기자 회견을 열어 해명했지만 비자금 의혹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난 총회에서 해임한 송영중 상임 부회장의 반발 여부 등에 따른 법적 공방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어 이번 쇄신안이 경총을 합리적인 조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