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빅테이터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기업 미국 '타블로'

입력 2018-08-01 16:25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이경은 / 앵커

    김종욱 대표 / 애질러파이 투자 & 컨설팅

    Q.오늘은 어떤 기업의 정보를 가져오셨나요?

    -오늘은 미국의 빅데이타 분석 (Analytics) 분야의 타블로 소프트웨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타블로는 비지니스 인텔리젼스 또는 데이타 Visualization (시각화) 분야의 리더기업입니다.2013년 상장전부터 빅데이타 분야에서 워낙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리더기업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던 스타기업인데요, 이후 매출성장율 둔화로 주가 하락및 침체를 경험했지만,2017년이후 상승세로 다시 전환해서 투자자들의 자신감을 회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Q. 설명해주실 때, 비지니스 인텔리젼스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인가요?

    -우리들이 많은 양의 숫자나 여러 데이타를 접하게 되면 당황스럽죠. 예를 들면 주식체결가를 숫자리스트로 접하면 그 동향을 파악하기 쉽지안지만, 주가 그래프로 만들어 놓으면 한눈에 어떤 변동이 있었는지 쉽게 파악이 됩니다. 이처럼, 많은 양의 데이타를 시각화 (Visualize) 해주고 데이터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분석해 찾아주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Business Intelligence 또는 Analytics 분야입니다.

    Q.그렇군요, 저도 프리젠테이션이나 보고서 작성을 위해 그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데요, BI 시장은 현재 상황과 장래전망은 어떤가요?

    -기업들은 다양한 IT 시스템에서 갈수록 방대한 양의 데이타가 생성됩니다. 예를 들면, 운영이나 회계 관련 데이타, Customer 관련 데이타가 있는데요, 이러한 데이타들을 분석해서 기업들이 경영현황을 파악하고 장래 운영전략이나 시장공략을 하는 의사결정에 중요한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쉽게 해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타블로는 전문적인 스킬이 없이도 누구나 쉽게 데이타를 분석하고 Visualize 해서 임직원들의 현명한 의사결정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큰 호응을 얻어왔습니다.

    Q.그렇다면 시장 규모는 어떤가요?

    -BI 분야는 현재 연 20조원이 넘는 시장이고 8% 넘게 성장하고 있구요, 중요한 기업용 소프트웨어 분야라 많은 벤처회사들이 탄생하였습니다. 이 분야의 리더였던 비지니스오브젝츠란 기업이 SAP 에 성공적으로 인수 합병된 사례도 있구요, M&A 가 워낙 활발한분야여서 타블로도 이분야 리더로서 일찌감찌 M&A 대상으로 주목받아왔습니다. 한때는 시애틀에 본사가 있어서인지 가장 큰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설이 나오기도 했는데요, 아직까지는 무소식입니다

    Q.그렇다면 주가는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나요?

    -타블로는 2013년 5월에 화제의 IPO를 성공적으로 했습니다.워낙 소문난 스타기업이었구요, 뛰어난 소프트웨어와 BI 시장에 대한 새로운 비젼 제시로 이 분야에서 일찌감찌 리더기업으로 자질을 인정받은 기업이었습니다. 첫날 37달러에 Pricing 이 되서 64% 상승마감했습니다. 이후 2015년 중반까지 좋은 상승세를 유지했지만, 매출 성장율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영업 손실은 오히려 커지면서 하락세로 전환했구요, 여기에 2015년 중반 이후 전반적인 마켓의 횡보 상황과 2016년초 마켓 Correction 때는 $37달러 상장가까지 폭락했습니다. 2016년도에 Double Bottom 를 찍고 2017년 이후 반등해서 꾸준히 상승중입니다.18년도에는 Software Techonogy 기업들의 커다란 Milestone 인 1 Billion 달라 매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구요, 좋은 시장상황으로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Q.그렇다면 실적은 어떤 결과를 냈었는지 궁금한데요?

    -타블로는 2013년, 14년도에는 각각 100%, 50% 가 넘는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했습니다.타블로의 사용하기 쉽고 직감적인 Data Visualization 소프트웨어가 선픙적인 인기를 끌어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도입을 했습니다. 시장 진입에는 큰성공을 했지만, 매출규모가 커지면서 성장율이 급격히 감소해서 2017년에는 6% 성장에 그쳤구요. 하지만, 이전 성장율에 맞추어진 비용구조때문에 영업손실도 점차 커지면서 위기를 맞게 됩니다.테크날러지 리더 기업들은 1조원 매출까지는 20~30%대 매출성장을 해야지만, 영업손실을 내고 있어도 높은 주가수준을 유지할수 있기때문입니다.

    Q.지난 주부터 GDP 발표이후 FAANG 주들 비롯한 테크날러지 기업들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 테크놀로지 시황을 어떻게 보시나요?

    -고성장을 하는 테크날러지기 기업들 주가와 기술주들은 장미빛 전망이 완전히 반영된 신고가를 기록하고 나면 큰 폭으로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지금 2분기 어닝 시즌에 대한 기대감이 이미 시즌 전부터 선반영이 되어서 지수와 주가를 끌어올려 왔구요,여기에 기대를 모았던 미국 2분기 GDP까지 기대치에 부응하는 통계 발표직후에 스마트머니들은 이미 파티가 피날레를 지났음을 알고 Profit taking을 시작한 상황입니다.지난주 와 같은 비슷배경의 테크날러지 기업들 마켓 상황이 올해 또 발생했는데요, 이경은 앵커님 언제인지 아시겠죠?

    Q.네 기억납니다. 나스닥이 10%이상 폭락했던 때 말씀하신 거죠?

    -네 맞습니다. 1월말 미국 Tax cut 이 실행되고 기업들이 해외현금자산까지 미국으로 들여올수 있는 길이 열렸는 등등 여러 역사적인 호재들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4분기 어닝시즌 중 아마존 등이 기록적인 실적발표를 하고 행복감의 극치를 뜻하는 유포리아 (Euphoria) 라는 마켓 상황이 연출 되었습니다.마켓이 과열되었고 많은 자금들이 1월달에 들어왔구요, 악재하나 없는상황에서 1월말에 마켓이 10% 이상 급락했습니다.바로 이번과 같이 단기에 나올수 있는 모든 호재가 마켓에 반영되서 고점을 기록하고 나면 스마트 머니들이 Profit taking 을 시작하구요, 테크날러지 기업들 주가는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 높게 반영된 주가이기 때문에 밸류주식대비 급락을 하게 될수있습니다.이번에는 특히 Facebook 과 Netflix등이 기대치에 못미치는 실적과 전망을 내놓으면서 기름을 부은겪이 되었습니다. 3분기 실적이 이번보다 좋기는 힘들고 GDP도 Peak를 기록한 것으로 보이구요. 고성장을 보여주는 기업들 위주로 포트폴리오는 재구성 하시는것이 좋아보입니다.

    Q. 그렇군요, 향후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

    -타블로는 BI 분야에서 사용자들이 전문가 도움을 받지않고도 쉽게 데이타를 분석하고 시각화 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찾아내 기업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업입니다.시장의 경쟁도 치열하고 매출이 커지면서 성장율이 둔화되는 성장통을 겪었지만,10%대 성장을 다시 하면서 소프트웨어 기업의 규모의 경제 분기점인 1 Billion 달라 매출을 올해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새로 시작하는 DI (데이타 인테그레이션)분야도 현재 올해 예상 매출대비Valuation 도 합리적인 수준이기도 하구요. 시장에 몇개 안되는 중요 소프트웨어 분야의 리더기업이어서 성장 동력에 목말라하는 대기업들의 M&A 대상으로도 끊임없이 거론되고 있는 가치를 지닌 기업이기 떄문에 중장기적 투자대상으로 추천드립니다.

    Q.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리스크나 유의점이라면?

    -타블로는 아직 영업손실 상태이고 비용관리를 좀더 신경써서 빨리 영업이익 전환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성장을 하는 기업은 더이상 아니기 때문에 이부분이 투자자들에게 더큰 자신감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이크로 소프트외 여러 치열한 경쟁자들이 포진하고 있는 마켓이기 때문에 경쟁에서 마켓 점유율울 계속 높여나갈 수 있을지가 중요한 관전포인트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