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INA] 베트남 사업 미팅시 좋은 대화주제 '꿀팁'

입력 2018-09-07 17:30  

    <앵커>

    지난 주 한국과 베트남은 축구로 하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박항서 감독 효과로 베트남은 아시안게임 첫 4강에 진출하고 우리나라는 2회 연속 금메달을 따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베트남 사업진출과 투자 성공을 이끌기 위해서는 양국의 이런 공통관심사를 잘 알고 생활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런 내용을 오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 말씀위해 K-VINA비즈센터 베트남어담당 전문위원이신 송유리 선생님 나오셨습니다.

    <앵커>

    질문1) 앞서 말씀드렸지만 베트남의 경우 한국과 같이 축구열기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원래 베트남에서도 축구를 그렇게 좋아하나요?

    <답변>

    네, 맞습니다. 베트남의 축구열기는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뜨겁습니다.

    축구는 베트남에서 가장 사랑받고 인기가 높은 '국민 스포츠'인데요, 베트남에서 축구는 말 그대로 문화이자 생활의 일부분입니다.

    베트남 노상 카페를 들리면 월드컵과 같은 국제 경기 시즌이 아니더라도 항상 TV앞에 삼삼오오 모여 축구를 관람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의 라이벌인 태국과의 경기가 있는 날이면 거리의 식당, 호프집 등 이루말할 수 없는 응원 행렬이 이어집니다.

    베트남이 축구를 이렇게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박항서 감독 이전에는 국제 경기에서 내로라하는 성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박항서 감독이 현재 베트남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앵커>

    질문2) 현지에서 박항서 감독의 인기가 대단한 것 같은데,,,어느 정도라고 보면 되나요?

    <답변>

    지금 베트남 현지에서 박항서 감독의 인기는 굉장합니다.

    지난 1월에 열렸던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에서 승리를 했을 때, 베트남 사람들이 사진을 들고 오토바이 행진을 했었는데, 위에는 베트남 영웅인 호치민 주석사진이, 아래에는 박항서 감독사진이였다고 합니다.

    박항서 감독이 이렇게 베트남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가 베트남 사람들의 신체적 한계를 깨고 역대급 성적을 보여줬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의 인간적인 미가 베트남 국민의 마음을 동요했다고 생각하는데요.

    박항서 감독은 선수들을 자식처럼 대하며 아끼는 모습을 늘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U23 결승전 이후 선수들에게 '우린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 절대 고개숙이지 마라'라고 하며 자긍심을 북돋아 주었습니다.

    항간에 소문에는 베트남에 여행가실 때 박항서 티셔츠를 입고 가시면 어느 곳에서든 안전하다고 합니다.

    <앵커>

    질문3) 이렇게 박항서 감독과 축구에 대한 관심이 현지에서 높다면 실제 사업진출을 하거나 투자를 할 때 이런 축구를 화제로 삼아 거리를 좁히는 것도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답변>

    그렇습니다. 사업 혹은 투자로 미팅을 할 때 박항서 감독 이야기가 나오면 대부분의 베트남 사람들은 제일 먼저 엄지척을 하면서 바캉서를 외치고 밝게 웃습니다.

    대부분의 베트남 사람들이 현재 한국사람을 만나면 박항서 감독의 경기와 그에 대해서 꼭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베트남 대표팀의 주요 경기를 보고, 대화를 시도한다면 얼마든지 쉽게 대화를 이어가고 거리를 좁힐 수 있습니다.

    <앵커>

    질문4) 보통 우리가 첫 만남의 어색함을 없애기 위해 스포츠나 연예인 얘기를 하게 되는데요, 해외사업 할때도 예외는 아닌 것 같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축구 외에 어떤 스포츠를 좋아하나요?

    <답변>

    베트남의 제1 스포츠가 '축구'이긴 하지만, 축구 이외에도 베트남 사람들은 '테니스, 베드민턴, 배구, 수영 등'을 좋아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골프'에 관심이 많다면, 베트남 사람들은 '테니스'에 더 관심이 많고 보다 대중적입니다.

    물론, 현재 상위층에서는 '골프'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사람들은 첫 만남에서는 '스포츠'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가족 혹은 고향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며 서로를 알아갑니다.

    그 이후에 '취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편이니, '테니스, 골프' 등의 이야기는 2-3번째 만남에서 하는 것을 권합니다.

    <앵커>

    질문5) 한류문화도 베트남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국내 연예인은 누구인가요? 인기있는 프로그램은?

    <답변>

    한국에서 유명한 연예인, KPOP, 드라마는 베트남에서도 유명합니다.

    한국 드라마, 예능 등이 한국에서 방영되면,1주일 이내에 베트남에도 업데이트가 됩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과거부터 하얀 피부를 굉장히 선호하였기 때문에 백옥 같은 피부를 가진 송중기, 송혜교 등이 베트남에서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또한, 요즘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이 젊은 층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 베트남에서 한류를 이끌고 있는 사람은 연예인보다는 박항서 감독입니다.

    지금 박항서 감독의 파급력은 젊은 층을 넘어 전국민에게까지 번져, 그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앵커>

    질문6) 송 위원이 보실 때 스포츠 혹은 한류문화를 화제로 베트남 사람들과 거리를 좁힌다고 했을 때 주로 어떤 식으로 해야 도움이 될까요?

    <답변>

    네, 다양한 방법으로 대화를 할 수 있을텐데요.

    먼저, 조금 전에 말씀드린것처럼, 베트남 사람들에게 하얀 피부는 미의 기준입니다.

    따라서 여성분들과는 한국 드라마, 뷰티제품, 화이트닝 제품 등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면 쉽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남성분들과는 축구,테니스,골프 등의 스포츠 관련 대화를 하는게 좋고, 특히 요즘 좋은 경기를 보여주고 있는 베트남 축구 대표팀에 대해 이야기하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앵커>

    질문7) 우리가 모르는 베트남 사람들의 독특한 놀이문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알면 참고가 될만한 베트남 사람들의 놀이 여가 문화는 어떤 게 있나요?

    <답변>

    우리나라에 윷놀이, 제기차기 등이 있다면 베트남에는 카드놀이, 제기차기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주로명절에만 윷놀이나 제기차기를 하지만 베트남은 평소에도 카드놀이와 제기차기를 즐겨합니다.

    특히 베트남 로컬 커피숍에 가면 카드놀이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커피를 마시며 친구들과 카드놀이 하는 것은 베트남 사람의 여가생활이자 문화입니다.

    그 밖에도, 카페에 앉아 해바라기씨를 먹으며 친구들과 여유롭게 대화하는 것 등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모든 놀이와 여가문화가 모두 커피와 함께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K-VINA비즈센터 베트남어담당 전문위원이신 송유리 선생님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