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김정은, 2월 회담은 '베트남'?…역사적 배경 남달라

입력 2019-01-19 09:03   수정 2019-01-19 13:44



◆ 시간표 확정한 북미…손에 잡히는 성과낼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시간표가 `2월 말께`로 18일(현지시간) 가닥이 잡혔다.

북미 정상의 역사상 첫 대좌로 `세기의 담판`으로 불렸던 지난해 6·12 1차 정상회담이 열린 지 8개월여만에 재회의 무대가 열리는 셈이다.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마주 앉아 70년 적대관계 청산과 비핵화의 첫발을 내딘 두 정상으로서는 1차 정상회담의 토대 위에서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를 주고받는 `손에 잡히는` 성과물을 내야 하는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이번 담판의 결과에 따라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향배도 좌우될 전망이어서 한 달여 뒤 열리게 될 두 정상의 만남에 다시 한번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전날 방미한 김영철 부위원장과 백악관에서 90분 동안 회동한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월 말께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2월내 개최` 방침을 확인함으로써 2차 북미 정상회담 실행계획(로지스틱스)의 핵심인 날짜와 장소 가운데 시기의 불확실성은 어느 정도 걷어낸 셈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 이후 귀국길에 기자들과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 시기를 `1월이나 2월`로 내다본 바 있다. 그 이후 `2월 말∼3월 초 개최설`이 거론돼온 가운데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3월∼4월 개최`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1차 정상회담 당시 사전 준비에 6주 정도 소요됐던 점을 감안하면 이날 백악관이 밝힌 `2월 말께`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앞당겨 만나겠다는 두 정상의 의지를 반영한 시점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이후 실무조율상황에 따라 세부시점이 재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회담 장소는 베트남?…유력 장소 떠오른 이유
북미 2차 정상회담의 역사적 장소로 낙점될 곳으로는 현재로서는 상징성과 접근성 면에서 베트남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베트남 내에서는 수도인 하노이와 다낭이 복수로 거론된다.

WP는 다낭이 회담 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최근 보도한 바 있다.

미국은 과거 베트남전에 맞섰던 적대국이었지만 1995년 미국과 수교한 베트남을 북한의 롤모델로 제시, 적대관계 청산 및 경제성장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를 강조해왔다.

하노이는 수도로 북한 대사관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유명관광지가 밀집한 다낭은 베트남전 당시 전투가 가장 치열하게 벌어져 상흔이 많은 베트남 중부지역에 자리 잡고 있다.

2차 회담이 베트남으로 최종 확정되면 1차 싱가포르 때에 이어 두 번 모두 북미 정상회담이 김 위원장의 `비행거리`를 고려,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셈이 된다.

백악관이 북미 2차 정상회담의 `2월 말 개최`를 공식화함에 따라 그동안 답보상태를 보여온 북미 대화에 일단 돌파구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 북 최성희-미 비건, 19일부터 비핵화 실무협상 착수
비핵화 협상의 미국 측 실무대표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오는 19~23일 스웨덴을 방문한다고 국무부가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히고, "비건 대표는 스웨덴 외교부가 주최하는 국제회의에 참석한다"고 설명했다.

비건 대표는 이미 스웨덴 스톡홀름을 방문 중인 북한 측 실무협상 대표인 최선희 외무성 부상과 만나 북미간 첫 실무협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2차 정상회담 세부조율을 위한 `스티븐 비건-최선희 라인`의 실무협상 등 후속 협상이 본격화되면서 2차 핵 담판 준비 작업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