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사)한국전문기자협회가 보청기 부문에 삼미음향기술의 `히든보청기`가 소비자만족 1위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제조업체인 삼미음향기술은 고도의 음향 기술을 집약한 보청기를 통해 많은 환자들에게 세상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사)한국전문기자협회가 진행한 작년 소비자만족도 조사에서 보청기 부문 1위에 `삼미음향기술`이 선정됐음을 밝힌 것이다.
삼미음향기술의 유동구 대표는 "보청기는 단순히 의료기기가 아닌 환자와 세상을 연결하는 매개체라고 생각한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전하는 마음의 이야기들을 보다 잘 들을 수 있도록 그간 연구 개발했던 노력들을 소비자분들께서 인정해주셔서 이렇게 소비자만족1위에 선정된 것이 아닐까 한다"고 말하며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있고 이에 의학기기에 관한 기술 또한 발전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환자분들이 이러한 기술적 혜택과 함께 좋은 소리를 들으며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연구와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환자들이 세상의 이야기를 듣는 법, `히든 보청기`
엄마가 자장가를 불러 주는 소리, 자녀가 꺄르르 웃는 소리, 가족이 도란도란 식사 하는 소리를 그저 눈으로만 바라봐야 하는 이들이 있다. 다양한 이유로 청력에 이상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의하면 전 세계 인구의 5%이상이 청력손실이 있음이 밝혀진 바 있다. 이 5%를 구성하는 사람들에는 영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이 속해 있다.
청력 손실이 있는 경우 진단 초기부터 보청기를 착용해 교정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게 의사들의 소견이다. 보청기는 청력의 손실 정도에 따라 맞추어 소리의 크기가 조절돼 난청 및 청력손실이 더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아동의 경우 언어발달이 중요하며 발달정도에 따라 학습 및 사회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청력 손실이 있는 경우 보청기 착용을 권고하는 추세다.
이처럼 보청기의 다양한 수요에 맞추어 보청기 기술은 발전해왔다. 이에 삼미음향기술 또한 RIC형 귓속형 보청기, 임베디드 보청기, 회르만 보청기 등 고성능의 기성 보청기를 연구 개발 해왔고 상용화에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국내 보청기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청력 손실 환자들의 경우 개인의 상태나 생활환경에 따라 맞춤형 구조가 필요한 실정이다. 때문에 보청기의 형태도 귓속형, 귀걸이형, 안경형으로 개발 되고 있다. 하지만 보청기의 기술은 단지 구조적 측면에서만 생각할 것이 아니다.
이에 삼미음향기술의 유 대표는 "현재까지 개발된 보청기에는 멀티코어(multi-core) 기술과 3D 프린팅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에 발맞추어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소리 조절, 이명 완화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사용하는 환자 및 보호자, 간호사 등이 별도의 추가적인 장치 없이 이명을 관리하는데 있어 편리성을 높였다"고 설명하며 "보청기는 보호자, 의료진과의 원만한 의사소통은 물론 환자 스스로가 세상에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삶의 질을 향상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청력 손실이 가져왔던 단절로부터 환자들에게 문을 열어주는 매개체이기 때문에 구조적 측면이 아닌 환자 개인의 삶의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보청기를 사용함에 있어 인허가비, 제조원가, 수리비등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사용자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그간 20여년의 보청기 제조 경력을 바탕으로 삼아 더욱 발전한 고성능의 보청기를 연구 개발할 예정이며 국민들의 귀 건강 증진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이바지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삼미음향기술은 20년 이상 쌓아온 보청기 제조 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품질 규격을 갖춘 3D 프린팅 기술은 물론 멀티코어(multi-core) 기술을 통해 환자들이 보다 선명한 음질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보청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청취가 어렵던 고주파수 대역의 소리도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 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년 (사)한국전문기자협회의 보청기 부문 소비자만족 1위에 선정되어 상패를 수상했다.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