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홍준표 등 한국 당권주자 6명, 전당대회 보이콧 선언…黃 독주 가능성도?

입력 2019-02-08 23:19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를 포함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주자 6명이 일제히 전대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전대 판도가 요동칠 조짐이다.
2차 북미정상회담과 겹치는 2·27 전당대회 일정을 연기하자는 주장이 받아들여 지지 않으면서 오세훈·홍준표·황교안 등 이른바 `빅3` 중 황교안 전 국무총리만 남았다. 이외 전대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은 후보는 김진태 의원이다.
오 전 시장과 홍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당권 주자 6명은 8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이번 전대를 당을 부활시키는 기회로 만들기보다 특정인을 옹립하려는 절차로만 밀어붙이는 모습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 6명이 당대표 선거에 불참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공식적인 후보등록일은 나흘 뒤인 12일이어서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 상황 변화가 생길 여지가 아예 없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핵심 경쟁자들이 대거 빠진 최악의 전대 사태를 막기 위해 황 전 총리가 당 비상대책위원회에 다른 후보들의 요구대로 전대 날짜 조정을 요청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황 전 총리로서는 자신과 김진태 의원만 전대에 참여해 승리할 경우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권을 잡은 게 아니라 `무혈입성`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어서다.
전대 이후 홍 전 대표 등 비박(비박근혜)계 세력이 전대 과정의 불공정성 논란을 제기하며 `흔들기`에 나선다면 당 운영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로 홍 전 대표는 보이콧 선언 후 페이스북 글에서 "언제는 흥행을 위해 원칙까지 바꿔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더니 이제 와서는 `공당의 원칙` 운운하며 전대를 강행하겠다고 한다"며 "당이 왜 그러는지 짐작하지만 말하지 않겠다"고 썼다.
거꾸로 비대위가 황 전 총리에게 다른 후보들의 전대 연기 요청을 수용 여부를 타진할 수도 있다. 물론 황 전 총리가 받아들이면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
그동안 당내에서는 오세훈·홍준표·황교안이라는 `빅3`가 당권경쟁에 뛰어들면서 전대 흥행과 함께 컨벤션 효과도 예상했다.
그러나 2차 북미정상회담에 전대 이슈가 가리고, 두 `흥행 주자`마저 떨어져 나가면 국민 관심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확산하는 것도 사실이다.
보이콧을 선언한 주자 중 일부가 입장을 선회할 여지도 있다.
비록 전대 날짜 조정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보이콧을 선언한 주자들의 요구사항 일부가 수용된 만큼 적절한 명분을 찾지 않겠느냐는 시각이다.
당초 6명의 주자가 요구했던 ▲ 전당대회 날짜 변경 ▲ TV 토론회 횟수 증가 ▲ 합동연설회 폐지 중 전대 날짜 변경과 합동연설회 폐지는 관철되지 않았지만, TV 토론회 횟수는 기존 2회에서 유튜브 방송을 포함해 6회까지 늘었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선 요구사항이 일부라도 관철된 이상 실제로 전대에 불참하는 것은 각자에게 정치적 부담이 크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이들은 아직 정식으로 후보등록은 안 했지만 이미 전당대회 출마를 공개적으로 선언한 상황이어서 이대로 물러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주장 역시 엄존한다.
한편, 오 전 시장은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일단 "내일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는 9일 경북 영덕과 영주 당협사무실을 방문한 뒤 제주도로 이동해 제주도당 청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다.
심재철·안상수·주호영 의원 등은 예정된 일정을 진행할지 고민 중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