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표 '서울시립 대안학교'는 어떻게 지원되나

입력 2019-03-03 13:58  

비인가 대안학교 중 희망하는 곳을 시립(市立)으로 전환하겠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계획이 첫 삽을 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비인가 대안학교에 대한 예산 지원근거를 강화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 개정 작업에 착수했다.

개정 조례안은 비인가 대안학교가 서울시 지원을 받기 위해 학교의 재정·운영 등 현황을 시에 신고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른바 `대안학교 신고제`다.

`무허가 교육기관`이나 다름없는 비인가 대안학교 운영비를 100% 세금으로 충당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비판에 맞서 최소한의 감시 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적 보조금이 투입되는 이상 비인가 대안학교라도 예산집행이나 회계처리의 투명성 등에 대한 통제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수업 내용이나 교사 채용과 같은 실제 학교 운영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관여하지 않고 자율을 보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례개정안은 법률검토와 시의회 협의를 마친 뒤 내달 중순 임시회에 상정해 통과시킬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의회를 통과하면 바로 제도가 시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안학교는 교육청이나 교육부에 등록된 인가형과 그렇지 않은 비인가형으로 나뉜다.

인가형 대안학교는 비인가형과 달리 학력이 인정되지만,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을 50%가량 따라야 하고 교육청 장학지도를 받는 등 자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게 박 시장의 판단이다.

박 시장은 지난달 10일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서울 시내 인가 대안학교들은 교육부 지침을 하나하나 다 따라야 해 사실상 대안학교가 아니다"라면서 "(비인가) 대안학교가 희망하면 시립으로 전환해 핀란드처럼 아이들 창의성을 최대한 기를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중 비인가 대안학교 15곳을 `서울형 대안학교`로 지정해 운영비 70%를 지원하겠다는 서울시의 1월 발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서울 시내에서 운영 중인 비인가 대안학교는 82곳이며 이 중 44곳은 현재도 서울시로부터 운영비의 약 40%를 지원받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