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가맹점을 운영중인 본사의 노하우와 레시피를 그대로 전수 받고 운영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 외식프랜차이즈 창업이다. 그러한 장점으로 인해 요즘 창업 시장에서는 개인 가게보다는 브랜드 창업이 일반적인 형태가 되어가고 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2018년 말을 기준점으로 한 가맹산업 현황을 공개했다. 이 자료는 각 가맹본부들이 등록한 정보 공개서에 근거를 둔 것으로, 해당 자료에 따르면 많은 창업종류의 가맹 본부는 4800개 이상, 가맹점은 무려 24만개가 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가맹점 24만개시대라고 칭하기에 충분한 숫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중 외식업 가맹점수는 약 11만 7천개로써, 전체 가맹점 수의 48.1%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창업종류 중에서 외식프랜차이즈의 비중이 거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치열한 경쟁의 실상 속에, 제대로 된 브랜드를 골라 성공 반열에 합류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무수히 많은 외식프랜차이즈 가운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고만고만한 프랜차이즈 사이에서 소비할만한 매력으로 확실히 두각을 나타내야만 소비자들에게 외식프랜차이즈로써의 정체성을 각인시키며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춰져야 할 경쟁력은 바로 `음식의 맛`이다. 어디에서든 흔하게 맛볼 수 있는 그럭저럭 만족할만한 음식이 아닌,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장수 아이템이면서도 독자적인 차별성으로 오직 해당 외식프랜차이즈에서만 맛볼 수 있는 아이템을 제공할수록 소비자들에게 기억되기 쉽다.
이에 더해 가맹점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든든한 뒷받침이 되어줄 본사의 지원이 경쟁력을 더해주어야 치열한 외식프랜차이즈 경쟁 속에서도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잊을 만하면 등장하는 `갑질` 이슈 속에 외식프랜차이즈 창업을 망설이는 이들도 존재한다. 이러한 가운데 아이템의 경쟁력과 본사의 물심양면의 지원 정책으로 입소문을 타는 브랜드가 있어 눈길을 끈다.
프리미엄 오븐구이 치킨을 주력으로 내세우며 `파인캐주얼펍`을 표방하는 치킨창업 브랜드 `누구나 홀딱 반한 닭(누나홀닭)`이 바로 그 곳이다. 고객의 소비 심리까지도 반영해 1차부터 3차까지 모두 책임질 수 있도록 구성된 다채로운 누나홀닭 메뉴는 물론, 치킨을 새롭게 재해석한 `쌈닭` 메뉴로 SNS에서도 특색과 중독성을 갖춘 맛집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랜차이즈이다.
외식프랜차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메뉴 아이템의 경쟁력은 물론, 가맹관리 측면에서도 철저한 누나홀닭은 상권보호 등 가맹점을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프랜차이즈이다. 누나홀닭에 관한 자세한 정보 및 상담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