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부담 줄이고 세제 혜택 늘리고... 지식산업센터 뜬다! 한강신도시 ‘디원시티’ 이목 집중

입력 2019-03-11 14:52  



본격적인 다주택자 옥죄기가 시작되자 상대적으로 규제의 영향이 덜한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그중 지식산업센터는 분양가 대비 최대 80%를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둥 투자 부담이 적은 상품으로 알려지며 큰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일반 오피스텔과 달리 기업이 임차해 사용하기 때문에 장기간 꾸준한 수익을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활발한 거래로 환금성도 높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지식산업센터 거래량은 4987건으로 10년 전인 2006년 대비 6.6배 이상 늘었다.

높은 인기에 힘입어 공급도 중가 추세다. 지난해 11월 말 전국 지자체에서 신설 및 변경 승인을 받는 지식산업센터는 121곳으로 전년(93곳)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분양받은 기업에게는 다양한 세제 혜택이 있다. 입주시 취득세 50%, 재산세 37.5%가 감면되고, 과밀억제권역에서 성장관리지역으로 이주하면 4년간 법인세가 100% 면제된다. 이후로 2년간은 추가로 50%가 감면된다. 세제 혜택은 올해 말까지 주어져 해가 바뀌기 전 지식산업센터로 이주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이 가운데 수도권 지식산업센터가 눈길을 끈다. 서울의 경우 이미 매매가가 치솟을 대로 치솟아,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수도권을 노리는 이들이 증가하는 것이다. 특히 서울과 인접한 입지, 편리한 교통망까지 갖췄다면 금상첨화다. 직원들의 출퇴근이 쉬울 뿐 아니라 물류 이동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김포 한강신도시가 주목 받고 있다. 이전까지 김포는 서울과 지리적으로 가깝지만 비교적 부족한 교통망으로 큰 인기를 누리지 못했던 지역이다. 그러나 오는 7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하는 등 이동망이 대폭 개선될 예정인데다 인구도 꾸준히 증가하며 재평가 받고 있는 것이다. 2018년 12월 기준, 김포시 주민등록인구는 42만3170명으로 전년 대비 3만1078명이 늘어나 226개 기초 지방정부 중 화성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평균 연령은 39세로 전국 42.1세에 비교해 3년 이상 젊어 양질의 노동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분양 시장 역시 활발하다. 한강신도시 첫번째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공급한 ‘디원시티’ 역시 분양에 순항 중이다. 구래동 자족시설용지에 지하 4층~지상 10층으로 지식산업센터 397실, 상업시설 90실, 기숙사 180실 규모로, NHN 판교 업무복합빌딩, 광화문 D 타워 등을 만든 대림산업이 시공을 맡았다. 주차 공간은 법정대비 17.5.52%로 총 461대를 수용할 수 있다.

디원시티는 내년 7월 개통되는 김포도시철도 양촌역과 약 350m 거리에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구래역 복합환승센터와도 인접한 더블 역세권을 꿰찼다. 일반적으로 역세권 입지에 직주근접성이 우수한 지식산업센터는 직원들의 출퇴근이 쉬워, 이전에 따른 위험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


차량 이동도 쉽다. 해당 시설 인근 대곶IC를 통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달은 김포~파주 구간이 착공했다.


디원시티는 업무와 쇼핑, 주거, 문화 인프라까지 한 곳에 집약했다는 게 강점이다. 업무 공간인 ‘디원시티 타워’는 대기업 사옥을 연상시키는 층고 12m의 로비와 사용자에 맞춘 소·중·대 회의실, 고품격 접견실, 종사자들을 위한 휴게공간인 옥상정원 등이 마련되고, 한강신도시 최초 IoT서비스 제공으로 업무 쾌적성을 높였다.


상업시설인 ‘디원시티 몰’은 4면 개방형 특화 설계로 김포도시철도 양촌역과 구래동 중심상업지구를 오가는 유동 인구를 끌어들이도록 만들었다. 기숙사인 ‘디원시티 스튜디오’는 최신 주거 트렌드를 반영해 전 호실 발코니 및 복층형 설계로 서비스 면적을 극대화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끝으로 ‘디원시티 컬쳐라인’은 한강신도시 호수공원부터 디원시티까지 이어지는 특화문화거리로 구래동 문화의 거리와 연계되도록 조명 및 조경, 예술 조형물로 채워질 예정이다. 입주 기업에는 여유로운 휴게 공간이 되는 동시에 상가 임차인에게는 풍부한 집객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


한편, ‘디원시티’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며, 홍보관은 김포시 김포한강9로75번길 190 이너매스한강 2층에 마련되어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