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글로벌] "중국 주식시장의 급락 - 단기 조정인가 아니면 방향성 변화인가? "

입력 2019-03-12 11:21  

    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오기석 이사 / 디렉시온(Direxion) 홍콩법인

    이경은: 글로벌 해외 이슈와 트렌드를 꼼꼼하게 분석해보는 <생생 글로벌>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디렉시온 홍콩법인, 오기석 이사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기석: 안녕하십니까? Direxion ETF의 오기석 입니다.

    이경은: 연초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던 중국 시장이 지난 주 금요일에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상해 시장 같은 경우는 4% 이상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구요. 이사님께서는 지난 주 중국 시장 조정을 단기 과열에 따른 조정이라고 보시는지 아니면 방향성 전환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오기석: RSI 와 같은 기술적 지표들을 보면 중국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 과열상태를 보였었습니다. 주식시장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내는 지수인 RSI의 경우 보통 70 이상이면 과열국면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최근 중국 시장의 RSI의 경우는 약 80 까지 상승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러한 중국 시장의 과열이 지난주 금요일 가파른 조정의 배경이 되었 었습니다. 더구나 이례적으로 중국계 증권사들이 보험주에 대한 매도 보고서를 내었던 것도 관련 주식들의 가격 하락을 촉발했던 원인이었는데, 이는 상당히 이례적입니다. 작년 시장의 하락기에 중국 증권 감독원은 중국 증권사들이 목표가격에 대한 리포트를 내어 놓는 것조차 부담스러워 하고 자제를 시켰었습니다. 당연히 매도 추천 리포트는 상상도 할수 없었던 상황이죠. 지난주에 이러한 리포트가 나왔던 것은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았거나, 그보다는 중국 당국이 그러한 리포트를 내기를 원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기적으로 과열되는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면서요.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린다면, 금번 조정은 단기적인 조정으로 마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경은: 지난 주 조정이 상승장에서 하락장으로 방향 전환이라기 보다는 단기적인 조정이라고 생각하시는군요. 구체적인 이유가 있으신지요?

    오기석: 중국시장의 올해 상승 동력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FED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 - 파월 의장의 인내심 발언 2) 투심을 회복하고 있는 중국의 개인투자자들 3) 진행중인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분쟁 해결 논의 최근 들어 미국과 중국간의 협상 논의 진행과정에 대한 잡음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진행과정에서 일어나는 불가결한 잡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두 가지 주요 동력인 Fed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 및 중국의 개인투자자 참여율을 바라보면 여전히 상승 원동력이 지속되고 있다 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 개인투자자들의 투심은 거래량과, 신용거래규모라는 2가지 지표로 확인이 가능한데 두가지 모두 상당히 견조한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경은: 중국시장의 거래량과, 신용거래규모 두 가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최근 들어 중국시장의 거래량은 어떠한 모습을 보이고 있나요?

    오기석: 중국 시장은 전체 시장참가자들의 약 75% 가까운 규모가 개인 투자자들이기 때문에, 한국과는 달리 기관투자자, 외국인 투자자들의 영향력이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결국 시장 상승의 배경에는 중국의 개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2019년 2월 들어 중국 시장의 거래량은 작년 12월 하락장 무렵의 거래량 저점 대비 약 6.4배 가까운 상승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거래량 증가는 개인투자자들의 투심으로 연결되면서 신용거래 규모가 12월 저점대비 20% 가까이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25조원 이상”의 신규 신용거래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단기간에 유입되는 영향을 가져왔습니다. 최근 들어 중국 증권사 사이에서 개인투자자 대상 영업하는 부서의 투자가 늘어난 것도 이와 무관하지는 않습니다.

    이경은: 상당히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는 모습이군요. 시장의 조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신용투자 규모와 거래량이 상승하는 모습이 인상적인데요. 중국에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난 주 조정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나요?



    오기석: 연초 이후 중국시장이 워낙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에 충분히 이익실현에 대한 수요는 있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ETF 시장의 흐름을 보았을때 오히려 외국인 투자자들은 추가로 중국주식시장에 투자를 늘려가는 모습입니다. 일반적으로 외국인투자자들이 중국시장에 투자할때 활용하는 홍콩상장 중국시장 투자 대표 ETF 3종의 자금흐름을 확인했을때 3월 들어서만 추가로 약 1700억원정도의 자금이 유입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안화 환율 역시 눈에 띄는 변동없이 6.7 선 초반에서 거래되며 8개월래 최고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작년 6,7월과 같은 투자자들의 우려가 고조되는 순간은 아니라고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시장의 조정은 단기적으로 지속되면서 불안감을 조성할 가능성이 있지만 투자자분들은중국시장의 조정이 가져오는 건전한 투자기회가 같이 존재한다는 것도 같이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경은: 오늘은 “중국주식시장의 급락 - 단기 조정인가 아니면 방향성 변화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디렉시온 홍콩법인, 오기석 이사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오기석: 네,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됩니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됩니다. 박두나PD(rockmind@wowtv.co.kr) / 정동영PD(pdb@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