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람동성(달랏), 화훼 채소 커피 농공단/리조트개발 '진출유망'

입력 2019-03-15 15:27  

    <앵커>



    베트남 람동성과 달랏시에 대한 투자 설명회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오는 26일 열리는데요, 이 지역은 베트남 제1의 신혼여행지로 알려지면서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도 관광지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곳입니다.



    관련한 내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말씀 위해 K-VINA비즈센터의 유은길 센터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베트남 람동성 달랏시에 대한 투자설명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린다구요?

    <답변>

    네 최근 베트남 달랏이라는 지역이 국내 관광객들과 골프를 즐기시는 사람들 사이에서 베트남내 가장 가고 싶은 소위 ‘핫플레이스’로 뜨고 있는데요,

    이는 베트남 국민들 사이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베트남 현지 보도에 따르면 달랏시에 한 해 약 55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데 이 중 95%가 내국인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인구 23만명의 달랏시에 한해 관광객이 550만명이 찾는다는 것도 놀랍지만 이 중 95%가 내국인이라는 것도 놀라운 사실입니다.

    베트남 국민들은 자국 관광지로 람동성 달랏 지역을 이처럼 가장 선호하고 있는데요, 한마디로 베트남 국민들 사이에 가장 핫한 신혼여행지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번에 이 지역 고위공무원과 주요 기업 대표들이 직접 서울을 찾아 오는 2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투자 유치 설명회를 엽니다.

    특히 람동성 성장과 달랏시 시장을 비롯해 각 공기관 청장 그리고 20여개 기업 대표들이 직접 상품들을 갖고 들어와서 투자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게 될 텐데요,

    이처럼 람동성이 대규모로 우리나라를 찾아 투자 컨퍼런스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참고로 베트남에서 성은 우리 개념으로는 ‘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구요...시는 우리와 같은 ‘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2> 베트남 람동성 달랏시는 어떤 지역인가요? 지역적 특성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람동성 달랏은 베트남 최대 경제도시 호찌민시에서 북쪽으로 300km 떨어진 해발 1500m에 조성된 유럽풍의 전원도시입니다.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가 전혀 없고 연중 18~27도를 유지해 인간이 살기에 가장 좋은 최적의 기후 조건을 갖고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곳을 영원한 봄의 도시로 부르고 있는데, 이는 일녀 내내 꽃이지지 않을 만큼 온화한 기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러다 보니 이 지역은 화훼 및 커피 농업이 발달했고 관광리조트 단지들도 규모는 작지만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대부분의 도시들은 일년내내 더운 지방인데 람동성과 달랏은 해발 1500미터 산기슭 분지 지형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여서 덥지도 춥지도 않습니다. 해서 베트남 사람들은 단체 웍샾 그리고 신혼여행지로 이 지역을 선호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달랏을 방문하면 호텔에 에어컨이나 히터가 없습니다. 냉온방기가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날씨는 청명하고 공기는 아주 달달합니다.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서울과 비교하면 그쪽은 사실상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에덴동산과 같이 살기가 좋은 곳입니다.



    <질문3> 얘기만 들어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향후 이 지역에는 어떤 개발 계획들이 있나요? 그리고 미래 진출 유망 업종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답변>

    네, 아직 달랏은 한국에서 가는 직항이 개설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끔 골프 시즌에 임시로 전세기편으로 직항이 운항되기도 하는데 정기 노선은 아닙니다.

    해서 여기를 가려면 호찌민에서 국내선을 한번 더 타시거나 나트랑에서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서 한해 550만명의 관광객 중 내국인이 95%인 이유는 일단 외국에서 가는 직항이 없다는 점이 사실 가장 큰 이유입니다.

    교통 여건만 개선되면 외국인 관광객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조만간 한국과 달랏 간 직항이 개설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달랏 인근 지역에서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과거 철도노선을 수선 확장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또 늘어나는 도시 거주 인구를 감안해 주거단지 확충 계획도 있고 고급 리조트 단지 개발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기존 농장들도 더 확대하고 농산물 가공 시설물 그리고 관련 공단 및 물류단지 개발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급 주거단지 그리고 리조트 골프장 개발, 도시 인프라 확충 관련 건설, 관광 리조트 운영 업, 화훼 및 커피 재배 그리고 이후 관련 가공산업, 스마트 농업 또는 소비시장 확대에 따른 소비재 산업 등이 향후 유망한 진출 분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4> 이번 투자 컨퍼런스에는 어떤 프로젝트들이 소개되나요?

    <답변>

    크게 보면 공단, 농장, 리조트단지 개발 등입니다.

    농산물 생산과 제조가 가능한 농업단지, 첨단기술이 응용될 수 있는 공업단지,

    토마토 같은 채소와 구근제 등의 재배를 비롯해 이를 제조 보관할 수 있는 농공단지,

    믹스커피 및 커피콩 제조공장,

    그리고 놀이공원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을 포함한 고급 리조트단지 개발 등 다양한 투자 유치 프로젝트들을 갖고 와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질문5> 구체적인 행사 내용과 전시되는 상품들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번 투자 컨퍼런스에서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장과 시장 그리고 각 분야 청장 등 고위공무원들이 기업 대표들과 함께 방문해 개발 계획 등을 직접 설명한다는 점입니다.

    앞서 소개한 프로젝트들 외에 이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어떤 분야도 문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체적으로 커피와 꽃, 각종 채소 재배와 관련되는 농장 및 이에 대한 가공시설, 각 종 리조트 개발 등에 대한 접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람동성 및 달랏시에 대한 성장잠재력 및 투자 매력에 대한 설명이 있구요...이어서 각 주요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그리고 관심있는 한국과 베트남 기업들간 사업 매칭, 수출입 상담 등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 행사에 앞서 행사장 로비에는 람동성 지역 대표 상품들인 커피, 카카오, 각 종 채소 및 구근, 꽃, 난초 관련 상품들을 전시해 수출입상담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질문6>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네, 람동성 달랏 투자 컨퍼런스는 오는 26일 오후 1시30분부터 5시까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진행되는데요,

    참여를 원하시는 기업 및 투자자분들은 이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저희 K-VINA비즈센터로 참석 신청을 사전에 해주시면 됩니다.

    전화 이메일 카카오톡 등 어떤 도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컨퍼런스 참여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국내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시는 많은 중소기업 및 투자 개발사 그리고 리조트 관광 관련 회사들이 많이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7> 실제 베트남 람동성 달랏을 방문해서 현지를 둘러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구요?

    <답변>

    네, 이번 투자 컨퍼런스에 참여하지 못하시는 분들 그리고 참여하신 이후 더욱 관심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당장 4월9일부터 13일까지 람동성 달랏은 물론 호찌민까지 같이 둘러볼 수 있는 시찰단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행사장에서 베트남 공무원들과 기초 상담을 하셨다면 직접 4월초 람동성 달랏을 방문해서 추가 상담과 함께 현지 시장 조사 및 공단 농장 투어를 하실 수 있다면 가장 효율적인 해외진출 준비가 될 것 같습니다.

    원스톱으로 가장 빠르게 수출입은 물론 투자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설명회와 현지 시찰단 프로그램을 같이 묶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찰단 주요 일정은 람동성 투자기획부 및 달랏시청 방문 세미나를 비롯해 공단 농장 산업 등 주요 프로젝트 현장 답사 및 달랏 호찌민 부동산 개발 사이트 투어, 성공기업 방문, 기업간 비즈 매칭, 현지 소비시장 점검 등 고품격 시장조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찰단 참여 신청은 센터로 해주시면 되는데, 4월 9일 출발예정인 첫 번째 팀은 지금 거의 마감직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센터로 서둘러 신청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람동성 달랏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곳으로 아직 국내 기업들이 거의 진출하지 않은 새로운 기회의 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우리 중소기업들이 많은 좋은 기회들을 이번에 만나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앵커>

    네, 지금까지 유은길 K-VINA비즈센터 센터장과 오는 26일 서울에서 열리는 베트남 람동성 달랏시 투자 컨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살펴드렸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