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JYP 뜨고, YG·SM 지고'...K팝 엔터사 상반기 실적

입력 2019-08-22 08:30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빅히트 방시혁 대표 (사진=연합뉴스)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들의 올해 상반기 실적이 극명하게 갈렸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와 JYP엔터테인먼트가 두 자릿수 이익 성장을 달성했지만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는 적자 전환하는 등 극심한 부진을 보였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는 올해 상반기에 2천1억원의 매출에 391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작년 연간 실적치(2천142억원)의 93.41%에 달하고 상반기 영업이익도 작년 연간 실적치(641억원)의 60.96%에 해당하는 규모다.

빅히트는 비상장사여서 작년 상반기 실적이 공개돼 있지 않지만 두 자릿수 성장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빅히트는 전날 열린 회사 설명회에서 상반기 음원과 음반, 공연, 콘텐츠, MD(팬 상품) 등 여러 부문이 고루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BTS는 지난 5~6월 미국·영국·브라질 6개 도시에서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 12회 공연을 열어 티켓 60만6천409장을 판매하면서 푯값으로만 7천890만 달러(약 936억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JYP엔터테인먼트의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도 655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0.05% 늘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152억원과 133억원으로 각각 45.72%, 44.57% 성장했다.

JYP는 걸그룹 트와이스가 지난 3~4월 한국 여성 아티스트 최초로 일본 돔 투어를 진행해 22만명을 동원하는 등 성과를 내면서 23.21%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이에 비해 SM엔터테인먼트는 상반기 매출액은 2천904억원으로 23.5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67억원으로 67.24% 감소했고 순손실 30억원을 기록했다.

SM은 식음료 사업 등 자회사의 손실, 기업이미지(CI) 제작비와 같은 일회성 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시장 눈높이에 못 미치는 실적을 냈다.

YG엔터테인먼트도 매출액은 1천428억원으로 3.14% 늘었으나 2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으며 순이익은 9억원에 그쳤다.

YG는 `버닝썬 사태`부터 양현석 전 대표 프로듀서의 원정도박·성매매 알선 혐의까지 온갖 사건에 휘말리면서 소속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부진했다.

다만 엔터테인먼트 상장사들의 주가는 상반기 내내 버닝썬 사태, SM과 기관투자자와의 갈등 등 여러 논란을 거치며 나란히 된서리를 맞았다.

실제로 올해 들어 SM의 주가는 21일 현재 41.97% 하락했고 JYP는 36.03%, YG는 52.74% 각각 내렸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