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 4명 고립' 현대글로비스 사고선박 美 구조작업 본격화…"인원 현장 투입"

입력 2019-09-10 00:03  


미국 동부 해안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 소속 자동차 운반선 골든레이호 안에 고립된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 선원 4명에 대한 구조작업이 9일(현지시간) 오전 일찍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미 해안경비대(USCG)는 이날 오전 8시40분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해안경비대와 구조팀이 현재 세인트사이먼스사운드 인근에서 구조헬기를 통해 골든레이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며 헬기 및 관련 인력 투입 등 구조 진행상황을 밝혔다.
해안경비대는 이와 관련된 현장 동영상 및 사진 4장도 함께 게재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 현지에 마련된 한국 사고대응반의 견종호 애틀랜타 부총영사는 이날 사고대응반이 자리 잡은 브런즈웍 내 호텔에서 한 언론 브리핑 등에서 전날 새벽 전도된 운반선 내에 아직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선원 구조와 관련, "오전 7시께 헬리콥터 등 인원이 현장에 투입됐다"고 말했다. 구조활동을 전담하는 해안경비대의 현장 인력 투입은 오전 6시부터 진행된 해안경비대의 내부회의를 거쳐 이뤄졌다.
견 부총영사는 현장 상황에 대해 "어제 선박 고정화 작업이 진행됐고, 오늘 오전에는 화학 전문팀이 와서 내부를 점검한 뒤 빠르면 오전부터 내부 진입 여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활동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선체 진입 및 구조 작업과 관련, "선박 고정 문제와 선체 내부로 팀이 들어갈 때 요원의 안전 여부가 중요하다"며 "선체 내부 점검이 관건으로, 그에 따라 언제 진입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역이라 기후 변화나 변수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견 부총영사는 선체 내 `생존 신호`가 있었다는 현지 보도 등과 관련해서는 "미국 측에서 여러 변수가 있다며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현지에서 확인된 바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저희 대응본부 차원에서 뭐라 말할 수 없고 미국 해안경비대에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미 당국 측은 구조 스케줄이나 사고 원인에 대해 굉장히 조심스러운 입장으로, 사고 상황이나 원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고 그는 전했다.
이어 "사고 선박의 선장은 어제 아침에 전화 통화를 했다. 많이 당황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구체적인 사고 원인에 대해 직접 이야기한 적은 없다. 관계 당국에서 철저한 조사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조된 20명 가운데 부상자와 관련, 6명의 부상 정도나 안위를 확인한 결과 심각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여성 1명은 손가락을 다쳐 병원 치료를 받은 뒤 돌아왔고 5명은 병원에 가지 않았다고 전했다.
견 부총영사는 미 구조 요원들의 활동에 대해 "상당한 전문가이고 단계별로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저희 요청도 잘 받아들인다"면서 원활한 협조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이날 미 현지에 8명 규모의 신속대응팀을 파견했다.
외교부 과장급 인사가 이끄는 신속대응팀은 외교부 본부 직원 3명과 미국에 주재하는 해군 무관 등 공관 관계자 5명으로 이뤄졌다.
신속대응팀 일부는 이미 미국으로 출발했으며 나머지는 전자비자 발급 문제로 시차를 두고 합류한다.
아직 기관실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민 4명에 대한 구조활동은 미 해안경비대가 전담하고, 신속대응팀은 주로 영사지원에 힘쓸 계획이다.
골든레이호는 전날 오전 1시 40분(현지시간·한국시간 오후 2시 40분)께 미 조지아주 브런즈윅항에서 12.6㎞ 떨어진 해상(수심 11m)에서 선체가 좌현으로 크게 기울어지는 사고를 당했다.
승선한 24명 가운데 현재까지 20명이 구조됐다. 구조된 인원은 한국민 6명, 필리핀인 13명, 미국 도선사 1명 등이다. 나머지 한국인 1등·2등·3등기관사와 실습기관사 등 4명은 배 아래 쪽 기관실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