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포토라인 설 듯…檢 소환방식·일정 등 검토

입력 2019-09-25 18:03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의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검찰은 통상적 절차에 따라 소환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25일 "여러 추측과 보도가 많지만, 소환 일정과 그에 따른 (통보) 절차 등이 취해진 바 없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검찰은 사안의 중요성과 국민적 관심도를 고려해 정경심 교수에 대한 소환 방식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정 교수가 (서울중앙지검) 청사 1층 출입문을 통해 출입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청사 1층을 통한 출입은 원칙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정 교수가 서울중앙지검 1층 출입문을 통과하게 될 경우 취재진의 이른바 `포토라인`에 서게 될 수 있다.
검찰은 수사공보준칙에 따라 공적 인물의 소환이나 조사 사실이 알려져 촬영 경쟁으로 인한 물리적 충돌이 예상되거나 본인이 동의한 경우 등에 한해 촬영을 허용하고 있다.
정 교수는 이미 재판에 넘겨진 표창장 위조 혐의 이외에도 사모펀드의 설립 및 투자처 경영 등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조 장관의 딸(28)과 아들(23)에 대해서는 이미 각각 2차례, 1차례 비공개 소환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검찰은 딸 조모씨를 상대로 고려대·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 입시에 활용된 각종 인턴증명서와 표창장을 허위로 발급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했다.
아들에게도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활동증명서를 발급받고 대학원 입시에 증명서를 활용한 경위를 물었다.
검찰은 아들이 재학 중인 연세대 대학원에서 일부 입시 자료가 사라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여부를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경심 교수는 이날 자녀들이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은 데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가슴에 피눈물이 난다"는 심경을 토로했다.
한편 검찰은 형사소송법에 따라 지난 14일 체포돼 이틀 뒤 구속된 5촌 조카 조씨의 구속 기간을 전날 한 차례(최장 10일) 더 연장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조씨에 대한 조사를 다음 달 초까지 마무리하고 재판에 넘길 예정이다.
정경심 소환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