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동선&우수한 집객력 스트리트형 상가 탕정역 지웰시티몰 '대세'

입력 2019-10-24 14:30  



스트리트형 상가, 개방감 크고 동선 편리해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
기존 박스형 상가에 비해 공실률 낮고 매출규모 높게 형성돼 인기

최근 박스형 상가보다 길을 따라 저층 위주로 들어서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쏠리는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박스형 상가보다 편리한 동선으로 집객력을 높일 수 있어서다. 아울러 스트리트형 상가는 높은 개방감으로 유동인구 유입에도 유리해 기존 형태의 상가보다 공실률이 낮고 매출이 높게 형성되는 편이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스트리트형 상가는 기존 박스형 상가에 비해 높은 매출규모를 보였다. KB부동산 상권분석에 의하면,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에 위치한 천안불당 지웰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인 `천안 불당 지웰시티몰` 반경 500m 상권의 9월 매출규모는 452억9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9월 매출규모인 310억6000만원에서 142억3000만원 증가한 금액이며, 45.81% 증가한 수치이다. 아울러 지난해 9월 5570만원이었던 매장당 평균매출은 올해 9월 5980만원으로 증가했다. 불당 지웰시티몰은 길을 따라 저층 위주의 점포들이 자리잡고 있는 형태로 접근성이 우수해 가파른 매출 상승세를 이뤄냈다.

반면 기존 박스형 상가인 천안 불당동 카페거리 상권은 9월 매출규모가 188억3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9월 매출규모인 178억원에서 10억3000만원 증가한 금액이며, 5.78%상승한 수치이다. 아울러 매장당 평균매출은 올해 9월 4510만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9월 평균매출과 동일한 수치이다. 불당동 카페거리 상권은 인근에 지하철1호선 아산역, 갤러리아 등이 위치해 있는 우수한 입지로 매출규모가 상승했지만, 유동인구를 더욱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스트리트형 상가에는 미치지 못했다.

가파른 매출규모 상승률로 스트리트형 상가는 높은 경쟁률까지 기록했다. 지난 2016년 천안 불당 지웰시티몰 2차 분양에서는 공개 추첨 결과 500여건의 신청이 몰려 평균 경쟁률 24대 1, 최고 경쟁률 106대 1을 기록했다. 이외에 작년 7월 부천시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는 총 243실 모집에 2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 상가도 스트리트형 상가로 뛰어난 가시성을 자랑한다.

부동산관계자는 "최근 길을 따라 줄지어있는 형태인 스트리트형 상가가 기존 박스형 상가보다 높은 유동인구 확보로 상가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며 "유동인구 확보는 곧 높은 매출 상승세로 이어지기 때문에 스트리트형 상가는 기존 박스형 상가보다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적어 더욱 인기가 많아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아산신도시에서 분양중인 `탕정역 지웰시티몰`도 접근성 좋은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될 예정이어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주)신영의 계열사인 신영시티디벨로퍼(주)는 충남 아산신도시 탕정지구 2-C1·C2블록에서 선보인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단지 내 상업시설인 `탕정역 지웰시티몰`을 분양중이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지상 1층~3층 규모로 이뤄진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약 700m에 달하는 T자형 더블 스트리트 설계로 이루어져있어 우수한 접근성으로 높은 상권활성화가 기대된다. 아울러 탕정지구 초입에 위치해 탕정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 특히 탕정지구 보행로 역할을 하는 2-C1블록과 2-C2블록 사이, 약 200m 길이의 근린공원으로 상업시설이 집중돼 있어 유동인구를 독점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1521가구의 단지내 고정수요를 비롯해 반경 1.5㎞이내에 탕정지구, 배방지구 등 약 4만 7000여명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이와함께 반경 약 4㎞거리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2캠퍼스, 코닝정밀소재등이 입주해있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가 있고,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업단지, 아산탕정테크노일반산업단지, 탕정일반산업단지 등도 조성 예정에 있어 배후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우수한 입지는 물론 많은 개발호재도 갖추고 있다. 걸어서 약 3분 거리에 수도권 전철 1호선 탕정역(예정, 가칭)이 오는 2020년 개통 예정이다. 아울러 북측 맞은 편에 탕정지구 중심상업지역, 남측 맞은 편에는 약 5만6200㎡ 규모의 근린공원(예정)이 있어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탕정역 지웰시티몰` 모델하우스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1413번지에 위치해 있다. 사업지 완공은 2022년 1월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