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하명수사 키맨'의 죽음...檢 소환 당일 숨져

입력 2019-12-02 07:55   수정 2019-12-02 08:42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이 1일 숨진 채 발견됐다.
A수사관은 청와대 파견 근무 당시 백 전 비서관의 휘하에서 일했다.
일각에서는 A수사관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일할 때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첩보 문건을 작성하는 데 관여한 게 아니냐고 추측하기도 한다.
A수사관은 지난 2월까지 2년 동안 청와대에서 일하다가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로 검찰에 복귀했다. 다만 형사6부에서 담당하는 유재수(55·구속) 전 부산 경제부시장 관련 수사에는 참여하지는 않았다.
그는 사망 전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말과 함께 심리적으로 힘들었다는 내용의 메모를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난달 25일 울산지검에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었다. 황 청장이 울산경찰청장 시절 청와대로부터 김 전 시장 주변의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를 함으로써 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규명하는 수사다.
검찰은 첩보를 경찰에 내려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선거 개입을 하려고 했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은 백 전 비서관의 손에 있던 첩보 문건이 반부패비서관실을 거쳐 경찰청과 울산경찰청으로 전달된 후 수사가 시작됐다는 점이다. 문건을 누가 작성했는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다만 A수사관이 첩보 문건의 작성과 이첩 경위 등 전반적인 과정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었다. 하명 수사·선거개입 의혹의 실체를 따지기 위해 반드시 진술을 받아내야 할 `키맨`으로 여겼던 것이다.

A수사관은 앞서 울산지검에서 황 청장이 고발된 사건을 먼저 수사할 당시 한 차례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지난달 말 서울중앙지검으로 사건이 넘어온 뒤로는 이날 처음 참고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그는 주말 동안 소환 일정을 조율하다 이날 오후 6시에 출석하기로 돼 있었다.
여권 일각에서는 검찰이 A수사관을 상대로 강압수사를 하려고 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검찰은 A 수사관의 개인 사정을 고려해 이날 저녁으로 첫 조사 일정을 잡았을뿐만 아니라 참고인 신분임을 명확히 밝힌 만큼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일정 조율 과정이나 이 사안에서 A 수사관의 위치 등을 봤을 때 강압적으로 수사하려 했다는 주장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이 김 전 시장 주변의 비리 첩보를 경찰에 전달했을 당시 직제에 없는 별도의 감찰 인력이 가동됐다는 의혹을 두고도 검찰은 A수사관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물어볼 방침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미 전직 특감반원들로부터 백 전 비서관이 휘하 직원에게 공직자 감찰 업무도 시켰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A수사관의 진술과 대조해 볼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백 전 비서관이 별동대 성격의 감찰팀을 가동한 정황은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도 제기한 바 있다. 반부패비서관실 산하의 특별감찰반과 별도로 운영됐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별동대` 의혹을 부인하며 "별동대라는 2명의 특감반원은 특수관계인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실 소속의 감찰반원인데 일부가 울산에 내려가 활동한 적은 있다"고 최근 국회에 설명한 바 있다.
검찰은 이번 사망 사건으로 수사에 차질은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 A수사관의 사망 경위에 대해서도 한 점의 의문이 없도록 철저하게 밝혀내겠다는 방침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