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기술·탈중국·탈규제로 'K-뷰티' 집중 육성

유오성 기자

입력 2019-12-05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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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국내 화장품 산업을 집중 육성해 오는 2022년까지 세계 3대 화장품 수출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규모 연구 개발을 통해 국내 화장품 기술을 세계 95%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은 현재 4개에서 7개로 늘릴 계획이다.

또 짝퉁 제품으로 동남아를 공략하는 외국 업체들을 단속하고, K-뷰티 클러스터를 구축해 화장품 생산과 신기술 개발, 홍보가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게 돕는다.

정부는 이런 내용의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해 5일 발표했다.

▲ 기초소재·신기술 R&D 확대…제조자 표기의무 등 규제 완화
정부는 우선 화장품 기초소재와 신기술 연구개발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세계 수준 대비 86.6%에 불과한 우리나라 기술 수준을 95%까지 높이고, 23.5%가량인 일본 수입 비중도 18%로 낮출 계획이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기초소재를 국산화하고 천연 생물자원을 이용한 소재 국산화를 추진한다.

또 항노화 물질을 개발하고 피부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조절해 민감성 피부개선 화장품도 만들기로 했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니들 등 피부 전달력을 높이는 기술과 색상 질감 사용감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감성 제형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화장품 규제 영역도 국제기준에 맞춰 개선한다.

먼저 업계의 요청이 많았던 제조자 표기 의무는 없앴다.

화장품 제조원이 노출되다 보니 해외 경쟁사가 직접 제조사와 계약해 유사제품이 증가하는 등 중소 브랜드 피해가 많았다.

또 개인별 피부 진단을 통해 개인 맞춤 화장품을 제조하는 맞춤형 화장품 제도를 신설해 내년 3월 시행한다.

맞춤화장품을 만드는 조제관리사 제도까지 도입해 정부는 신규 일자리가 5천 개 가량 생길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또 짝퉁 제품으로 인한 지식재산권 침해 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최근 특허청과 검찰은 한국 제품인 것처럼 표기하려고 국내에 법인을 설치한 뒤 짝퉁 제품을 만들어 온 중국 업체들을 적발했다.

정부는 해외공관을 통해 현지 소비자와 기업에도 한류 편승 기업의 위법 행위 실태를 알리고,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추진한다.

▲ 수출 `탈중국` 가속화…세계 3위 수출대국 도약
정부는 화장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인도와 아세안 등 신남방 신흥국가도 공략한다.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홍보 팝업 부스를 운영하고 수출 잠재력이 확인된 국가를 대상으로 K-뷰티 홍보관과 대규모 박람회를 통해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명동과 강남 등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에 K-뷰티 홍보관을 신설해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을 소개하고, 메이크업 체험공간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화장품 생산, 신기술 연구개발, 뷰티서비스를 포함한 전문교육, 중소기업 컨설팅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는 K-뷰티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한국의 화장품 수출액은 2014년 18억 달러에서 2018년 63억달러로 연평균 34.9% 성장했으며, 작년 기준으로 세계 4위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대책으로 K-뷰티가 가진 혁신성에 기술력이 더해지고, K-팝 등 한류와의 연계로 브랜드가 강화되면서 신시장까지 개척된다면 한국은 세계 3대 화장품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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