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가게의 가맹점당 매출이 프랜차이즈 업종 가운데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이 가장 많은 약국과 비교해 차이가 9억원에 이르렀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와 종사자 수, 매출액은 모두 전년보다 소폭 늘었다.
전국에서 1인당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가장 많은 시·도는 강원, 가장 적은 곳은 전남이었다.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18년 기준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잠정결과`를 보면 지난해 프랜차이즈 주요 12개 업종 중 가맹점당 연간 매출액이 가장 적은 업종은 치킨(1억6천910만원)으로 조사됐다.
생맥주·기타주점(1억7천370만원), 김밥·간이음식(1억8천790만원)이 뒤에서 2~3위를 차지했다.
가장 매출액이 많은 업종은 의약품(약국)으로, 평균 연 매출은 10억4천520만원으로 집계됐다. 최하위인 치킨과 비교해 8억7천610만원의 격차가 있었다.
이어 편의점(5억1천10만원), 제과점(4억1천780만원) 순으로 매출액이 많았다.
프랜차이즈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은 3억2천190만원으로 전년보다 4.8% 늘었다.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 폭이 큰 업종은 생맥주·기타주점(21.4%), 치킨(13.1%), 커피·비알코올 음료(10.3%) 등이었다. 안경·렌즈(-2.8%)는 매출이 유일하게 감소한 업종이었다.
작년 가맹점 수는 20만9천개로 전년보다 2천개 늘었다.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4만1천개), 한식(2만9천개), 치킨(2만5천개)으로 전체의 45.9%를 차지했다.
한식을 제외한 나머지 식당을 의미하는 외국식(16.6%)이 가장 많이 늘었다. 반면 의약품(-6.7%), 제과점(-5.9%) 등은 줄었다.
전체 가맹점 매출액은 67조2천억원으로 전년보다 3조7천억원 증가했다.
총매출액 1~3위 업종은 편의점(21조1천억원), 한식(8조7천억원), 치킨(4조2천억원)이었다. 전체의 50.7%를 차지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