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중남미까지 확산...국제비상사태 선포 '초읽기'

입력 2020-01-23 09:58  



중남미 멕시코와 브라질, 콜롬비아에서도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 의심 환자가 보고됐다.(사진=연합뉴스)

멕시코 정부는 22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의심 환자 1명을 관찰 중이라고 밝혔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두 건의 의심 사례가 있다. 한 건은 완전히 가능성이 배제됐고, 타마울리파스주의 나머지 한 건은 관찰하고 있다"고 말했다.

멕시코 일간 밀레니오에 따르면 타마울리파스주 보건당국은 이 의심환자가 57세의 멕시코국립공과대(IPN) 교수라고 전했다.

아시아계로, 타마울리파스주 레이노사에 거주하는 이 남성은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10일까지 중국에 다녀왔으며 우한 폐렴 발생 지역인 후베이성 우한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열은 없이 마른 기침과 콧물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보건당국과 계속 접촉하면서 자가 격리 중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검사 결과는 23일 중 나올 예정이다.

브라질 남동부 미나스 제라이스 주 보건국도 이날 주도(州都)인 벨루 오리존치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가 처음으로 보고됐다고 밝혔다.

보건국은 35세의 이 여성 환자가 최근 중국 상하이를 여행한 뒤 지난 18일 귀국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급성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 증세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보건국은 성명을 통해 "환자가 심각한 상황은 아니며 현재 정밀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콜롬비아에서도 중국 국적의 19세 남성이 우한 폐렴 의심 증상을 보여 공항에서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돼 검사를 받고 있다.

콜롬비아 이민당국에 따르면 이 남성은 터키 이스탄불을 거쳐 이날 콜롬비아에 입국했으며 입국 당시 공항에서 며칠 전부터 독감 증상을 보였다고 말했다.

당국은 이 남성이 탔던 항공기를 소독하고 함께 탔던 승객들도 별도 공간에서 증상 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중남미에서 의심 환자들이 잇따르면서 각국은 공항 검역 등을 강화했다.

브라질 보건부는 산하 국가위생감시국(Anvisa)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진입을 막기 위한 긴급조치를 발령했다. 이에 따라 전국의 항구와 공항, 내륙 국경 지역에서 검역 조치가 강화됐으며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를 충실히 따르라고 지시했다.

멕시코도 중국에서 들어오는 직항편이 있는 멕시코내 유일한 공항인 티후아나공항을 비롯해 전국 공항에 검역 수준을 높이고, 우한 폐렴 발병국에서의 입국자들을 각별히 주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계보건기구(WHO)는 `우한 폐렴`의 국제적인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23일(이하 현지시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WHO는 22일 긴급 위원회를 열어 우한 폐렴의 원인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튿날 정오에 다시 위원회를 소집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긴급 위원회 이후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충분한 정보와 고려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면서 "그 결정은 내가 매우 심각하게 고려하는 것 가운데 하나"라고 강조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이것은 진화하고 복합한 상황"이라면서 "오늘 위원회의 논의는 훌륭했지만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새로운 바이러스"라면서 "식별과 시퀀싱(염기서열 분석)이 빨리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퀀싱에 대한 공유가 빨랐다는 점이 중요하다며 "이 때문에 태국과 일본, 한국이 (감염) 사례를 빨리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에 있는 우리 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발병을 조사하는 데 지역 전문가와 관리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 대행은 "가족이나 건강 관리 시설 내에서처럼 가까운 접촉자 사이에서 사람 간 전염이 된다는 증거가 있다"며 "이는 호흡기 질환과 함께 예상치 못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우리는 3차, 4차 전염에 대한 어떠한 증거도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국제적인 비상사태는 가장 심각한 전염병의 경우에만 사용하는 규정으로, 선포 시 해당 전염병 발생 국가에 교역, 여행 등을 자제하라는 권고가 각국에 전달되고 국제적 의료 대응 체계가 꾸려진다.

만일 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비상사태를 선포한다면 지난 10년 사이 6번째 사례가 된다.



디지털전략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