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입국거부에 외교부 "극히 유감, 모든 가능한 상응조치 검토"

입력 2020-03-06 07:08  



외교부는 6일 일본의 한국에 대한 입국거부 조치에 대해 극히 유감스럽다며 모든 가능한 상응조치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일본 정부의 조치를 `입국거부`로 규정한 뒤 "정부가 그동안 일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 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고,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일본에 대한 오염지역 지정 및 여행경보 격상 등 상응조치 여부`에 대해 "정부로서는 우리 국민들의 보건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모든 가능한 조치들을 검토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일본의 `14일간 대기` 및 `무비자 입국 금지` 등의 조치가 전해진 이후 전날 밤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설명을 들었다.
이날은 조세영 1차관이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거듭 항의와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다.
한편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5일 `KBS 뉴스9`에 나와 "일본의 발표를 보고 정말 실망했다"며 "심하게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하려면 국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제적 공조도 중요하다"며 "우리는 한중일 간에 특히나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언급했다.
김 실장은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과감한 투명성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하루에 1만3천명을 검사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데, `일본이 과연 우리만큼 투명한가`라는 의심이 있는 상황에서 일본의 과격한 조치에 심히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