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면서 관련 업종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 업종과 지원시설이 복합 조성되는 건축물로서 4차 산업혁명의 보금자리 역할을 도맡고 있다.
특히 최근 공급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근무자들이 영감을 받고 효율적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공간 구성을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테마와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한다거나 대규모 휴식 공간을 통해 근로자의 최적 업무 컨디션 유지를 돕는 특화 설계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실제 입주 기업에 여러 세제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창업이나 사업장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2년 말까지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에 취득세와 재산세를 각 50%, 37.5% 감면한다. 가격에 따라 대출이 전면 금지되기까지 한 아파트와 달리 총분양가의 최대 80%를 대출받을 수 있어 진입 장벽도 낮은 편이다.
이러한 가운데 사무 공간 외에 상업시설과 커뮤니티, 기숙사 등이 한 건물에 들어서 의식주, 문화생활까지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복합 콤플렉스형 지식산업센터가 등장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현대 스칸센알토 갈매`가 그 주인공으로,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 자족유통용지 A, B그룹에 연면적 약 11만 4,080㎡,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자리할 계획이다. 지식산업센터, 근린생활시설, 오피스텔 등 복합 콤플렉스형 구성으로 조성된다.
`현대 스칸센알토 갈매`는 북유럽 라이프스타일을 모티브로 해 입주 기업에 여유롭고 모던한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업무 공간은 실속있는 섹션 오피스로 구성되며 다양한 공유 공간,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함으로써 입주 기업은 보다 넓은 사용 면적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코워킹 라운지와 캔틴 바, 오픈 컨퍼런스룸, 보드 룸 등이 계획돼 있다.
섹션 오피스는 제조형과 업무형으로 나누어 선택지를 넓혔으며 호실에 따라 최대 5.7m의 높은 층고와 드라이브인 시스템 또는 개별 테라스 등이 조성된다. 단지 내에는 북유럽풍 중정과 옥상정원 등 다양한 조경 시설이 마련돼 쾌적한 업무 분위기를 지원하며, 내부 상업시설에는 국내 대표적인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가 입점이 확정되었고 추가적인 키 테넌트 유치가 논의 중이다.
사통팔달 교통망을 통한 비즈니스 여건도 우수하다. 우선 도보권에 자리한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을 이용하면 광화문, 강남, 잠실 등 서울 주요 중심업무지구와 빠르게 오갈 수 있으며 근교 갈매IC, 퇴계원IC를 통해 강남까지 2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지하철 8호선 연장선, GTX-B노선 개통이 예정됨에 따라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내후년에는 고덕대교가 완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근 구리암사대교, 강동대교를 지나면 곧바로 강남에 닿게 되며 인근 제2경부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서울 양양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 연계 이용이 편리하다.
한편, `현대 스칸센알토 갈매`의 분양 홍보관은 롯데백화점 구리점 맞은편인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 274 성원 매스티지 빌딩 1층에 위치해 있으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259-10(교문사거리)에서 4월 중 오픈 예정이다.
특히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며 방문 예약제도를 시행하여 방문객이 한 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방역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와 전신 소독 게이트를 설치하고 비접촉 체온계를 사용해 유해 바이러스의 유입에 대비하고 열이 있는 방문객들을 철저히 가려내는 등 안전한 견본주택 운영에 적극 힘쓸 계획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