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분기 순이익이 반토막 보다 더 줄었다.
기아차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14조5천669억원으로 작년 동기대비 17.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천445억원으로 25.2% 감소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상이익은 2천819억원으로 70.2% 쪼그라들었고 당기순이익은 2천660억원으로 59.0% 떨어졌다.
기아차 관계자는 "1분기는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하기 전이어서 중국 이외 지역에서는 우호적 원/달러 환율, 한국·미국 등에서 신차 효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비중 확대 등이 긍정적 효과를 냈다"고 말했다.
영업이익은 원/달러 환율 효과(970억원)가 있었지만 통상임금 환입효과가 있던 작년보다 크게 줄었다.
영업이익률은 3.1%로 전년 동기 대비 1.7%포인트 하락했다.
중국법인 등 관계사 손익 악화와 외화관련 손실로 경상이익은 급감했다. 코로나19로 해외에서 세제지원을 받으며 순이익 감소폭은 그보다는 적었다.
1분기 중국을 포함한 세계 도매 판매는 64만 8천685대로 1.9% 감소에 그쳤다. 국내에선 1.1% 증가한 11만 6천739대 해외는 2.6% 감소한 53만 1천946대를 기록했다.
특히 북미권역은 19만 3천52대로 8.9% 증가했다. 유럽은 11만 7천369대(-10.1%), 중국은 3만 2천217대(-60.7%), 러시아, 아프리카/중동, 중남미 등 기타 시장에서 19만 4천272대(-2.4%), 인도 3만 9천677대다.
국내는 2월에 부품 수급문제로 생산이 중단됐지만 이후엔 셀토스, 신형 K5 등 신차효과가 났다.
미국에서는 텔루라이드가 `북미 올해의 차` 등을 수상하며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하기 전까지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인도는 셀토스와 2월 출시한 카니발이 인기였다.
반면 중국과 유럽은 코로나19 영향권에 일찍 접어들며 1분기 판매 실적이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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