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번에는 'IT굴기'…6년간 1,700조 쏟아 붓는다

입력 2020-05-21 13:21   수정 2020-05-21 15:20

양회(兩會)서 2025년까지 10조위안 투자 확정
"기술 패권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포석"

중국이 전 세계 첨단 기술 분야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앞으로 6년간 10조 위안(1,727조 원)을 투자할 전망이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1일 개막한 양회(兩會)에서 무선 통신과 인공지능(AI) 등 핵심 분야 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10조위안을 투자하는 계획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이번 계획은 코로나19에 대응한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시진핑 국가주석이 주도하고 있으며, 지방 정부들과 화웨이, 알리바바, 텐센트, 디지털 차이나, 센스타임 등 중국 대표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중심 역할을 한다.
기업들은 5세대 통신망 구축과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자율주행·공장 자동화·안면 인식을 지원할 AI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을 주도한다.
중국의 기술 패권에 동력이 될 이번 사업은 이미 시행되고 있는 `메이드 인 차이나 2025 계획`과 흐름을 같이 한다.
이런 중국의 움직임은 미국 정부의 강한 견제를 불러와 화웨이 같은 기업이 벌써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시스템 통합 업체인 디지털 차이나의 마리아 궉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런 웅대한 계획은 일찍이 없었던 구상으로, 전 세계 기술 패권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포석"이라면서 "당장 올해부터 정부의 자금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남부 광저우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미국 뉴욕 센트럴 파크의 4분의 3 규모인 대단지를 포함해 50만 가구의 온라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집을 구매하거나 빌리는 등의 업무를 스마트폰 앱과 안면 인식 기술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중국 대표 IT 기업들은 정부 사업에 참여하며 크게 성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블룸버그 기업분석팀의 난난 커우 연구 책임자는 "중국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자국 기업들을 늘려나갈 것이다. 중국은 IOT 분야에서도 3개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둔화에서 벗어나기 위해 올해 5,630억달러 규모의 사회기반시설 투자도 발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