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첨가·Non-GMO 등 '클린 라벨' 트렌드에 발맞춰
"글로벌 천연조미료 시장, 5년내 2조 원 이상 확대"
CJ제일제당은 클린 라벨(Clean Label)에 해당하는 100% 천연 발효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 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클린 라벨이란 ‘무첨가’뿐 아니라 Non-GMO, Non-알러지, 천연 재료, 최소한의 가공 등의 특성을 지닌 식품이나 소재를 일컫는데, 최근 글로벌 식품시장에서 가장 중요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테이스트엔리치`는 일체의 첨가물을 넣지 않고 사탕수수 등의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감칠맛 발효성분으로만 만들었다.
실제로 기존 식품조미료가 ‘첨가물’로 분류되어 클린 라벨 트렌드에 맞지 않는 반면, `테이스트엔리치`는 첨가물이 아닌 ‘발효 원료’다.
때문에 클린 라벨에 부합하는 글로벌 천연조미소재 시장이 `테이스트엔리치`의 주 무대가 될 전망이다.
업계 추정치에 따르면 지난해 식품조미소재 시장은 약 57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7조 원 규모인데 이중 천연조미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18% 수준이다.
하지만 전체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MSG 시장이 정체 국면인 반면 천연조미소재 시장은 해마다 6~10%가량 성장하고 있어 향후 5년 내 2조 원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보다 건강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식품제조기업들에게 `테이스트엔리치`가 좋은 해답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천연조미소재 시장을 제패하는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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