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양제츠, 하와이서 회담…中 "건설적인 대화"

입력 2020-06-18 14:35  


미국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고위급 회담을 열었다.
이번 회동은 미중 양국이 무역 문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 홍콩과 대만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냉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격렬하게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하와이의 히컴 공군기지에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비공개로 1박 2일간 만났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6일 양 정치국원과 저녁 식사를 함께했고, 다음날 오전 회담을 마쳤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두 사람의 회동 소식을 전하며 "양측이 중미 관계와 공동 관심사인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번 회담은 건설적인 대화였다"면서 "양측은 양국 정상이 달성한 공동 인식을 성실히 실현하고, 행동을 취하기로 했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접촉과 소통을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는 자오리젠(趙立堅) 대변인이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을 통해 회담 내용을 추가로 소개했다.
자오 대변인에 따르면 양 정치국원은 "중국과 미국이 힘을 합치면 이익을 얻고 싸우면 다친다. 협력만이 양측의 유일한 올바른 선택"이라면서 "중국은 충돌과 대항 대신 상호존중하고 `윈윈`하는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미국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정치국원은 양국 관계를 협력과 안정의 기조로 되돌리기를 희망했다.
나아가 "중국은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확고히 수호할 것"이라고 밝히며 대만과 홍콩,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등 중국과 미국이 갈등을 빚고 있는 민감한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도 밝혔다.
대만 문제에서는 "대만의 중국에서 떼어낼 수 없는 일부분"이라면서 "미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준수해 대만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정치국원은 홍콩 국가보안법 추진에 대한 미국과 주요 7개국(G7)의 간섭에 반대한다면서 "미국은 중국의 주권을 존중하고 홍콩에 대한 어떤 개입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위구르 인권정책법`에 서명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신장 문제를 이용해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직 미국 정부는 이번 회담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다.
WSJ은 중국의 요청으로 성사된 이번 양국 회담에서 양국 간 긴장을 완화하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직 국무부 관리는 "안보와 경제 등 각종 현안에서 미국의 압력을 완화하는 것이 중국의 목표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스티븐 비건 대북 특별대표도 이번 회담에 참여한 만큼 최근 악화한 한반도 평화 문제도 논의됐을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비건 대표는 금명간 워싱턴DC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회담에서 양국이 특정 안건에서 합의에 도달한 것은 없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이 진행 중인 17일 G7 외교장관들과 함께 홍콩 보안법의 철회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이슬람 소수민족 인권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당국자를 제재할 수 있도록 한 `2020년 위구르 인권정책 법`에 서명했다.
중국도 당장 미국과의 긴장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기보다는 11월 대선 이후의 상황까지 감안한 장기적인 포석에서 이번 회담을 제안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