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의 힘' 반도체 2분기 '선방'…3분기는?

신동호 기자

입력 2020-07-23 16:38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에 이어 SK하이닉스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화상회의 등 언택트(비대면) 수요가 폭발하며 PC와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업황이 나빴던 기저효과를 고러하더라도 코로나19가 오히려 `기회`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 SK하이닉스, `D램·낸드` 효과에 영업익 2조 육박

SK하이닉스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1조9,46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05.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23일 밝혔다.
당초 증권가 전망치인 1조7,398억원을 크게 웃돈 것이다.
영업이익이 1조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 1분기 이후 5분기만이다.
매출은 8조6,065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3.4% 증가했고, 순이익 역시 1조2643억원으로 135.4% 늘었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매출 대비 영업이익)도 23%를 기록했다.
2분기에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회의 등 비대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서버와 PC업체의 반도체 재고 축적이 늘어 D램 가격이 뛴 것이 실적 견인을 이끌었다.
차진석 SK하이닉스 최고재무관리자(CFO)는 "모바일 고객의 수요 부진은 지속됐으나 상대적으로 수요와 가격이 견조했던 서버와 그래픽 관련 D램 제품의 판매가 늘어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 전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낸드플래시 역시 가격이 상승하며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낸드플래시는 우호적인 가격 흐름이 이어진 SSD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낸드 사업 중 SSD 비중이 처음으로 50%에 육박했다.
지난 분기와 비교할 때 출하량은 5% 증가했고, 평균판매가격은 8% 상승했다.

■ 반도체로 견인한 삼성전자도 `깜짝실적`

지난7일 먼저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도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전망치를 훌쩍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저나 역시 언택트(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른 반도체 실적 호조에 힘입어 시장 예측을 뛰어넘는 수준의 영업이익을 내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2분기 연결 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삼성전자는 영업이익이 8조1천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비율인 영업이익률은 15.6%로 2018년 4분기(24.2%) 이래 최대다.
스마트폰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SK하이닉스와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수요 증가로 서버·PC 업체들의 반도체 수요가 증가한 덕분이다.
반도체 수요가 탄탄히 받쳐주면서 삼성전자 등 국내 반도체 기업의 주력 제품인 D램 고정 거래 가격도 지난 5월까지 5개월 연속 상승하며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이 때문에 증권가에선 삼성전자의 반도체 담당 사업부인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의 2분기 영업이익이 5조원대를 기록할 거란 관측이 우세했다.
이재용 부회장 역시 연초부터 국내외 반도체 생산 및 연구 현장을 여러 차례 방문하며 반도체 사업을 직접 챙긴 바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 감소로 고전해온 스마트폰과 가전 사업도 예상보다 나은 실적을 낸 것으로 보인다.
분기 마지막 달인 6월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의 오프라인 매장이 문을 열면서 매출 회복세에 들어섰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 관심은 `하반기`…메모리 반도체 가격 `관건`

코로나19 여파에도 2분기까지 `반도체의 힘`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선방했다.
하지만 하반기 실적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하반기에는 D램을 중심으로 가격 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다만 주요 국가들의 부분적인 경제 활동 재개와 함께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수요 확대, 게임 콘솔 신제품 출시 효과 등에 따른 수요 개선도 기대된다.
그동안의 반도체 가격 상승세가 최근 주춤해진 것이 큰 불확실 요인이다.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DDR4 8Gb D램 현물 가격은 전날 기준 2.64달러로 지난 4월 초 3.6달러대로 연고점을 찍은 후 3개월 이상 하락하고 있다.
상반기 반도체 재고 축적을 마친 고객사들이 최근 주문을 줄이면서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물 가격 하락으로 향후 고정 가격 역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SK하이닉스는 고정 가격으로 반도체를 거래하기 때문에 고정 가격 하락은 수익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D램익스체인지는 D램과 낸드플래시 고정 가격이 3분기에는 하락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다. 재고가 많은 서버용 D램의 경우 3분기 고정 거래 가격이 전 분기 대비 5% 이상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고, PC용 D램도 5% 수준의 하락을 전망했다.
하지만 가격 조정이 길게 가진 않을 것으로 전망도 나온다.
차진석 SK하이닉스 CFO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약 3∼4년에 걸쳐 발생했던 수요-공급의 과도한 불일치가 작년 말을 기점으로 어느 정도 마무리됐고, 중장기적으로 메모리 성장 추세는 견조할 것"이라며 "코로나 2차 대유행 등 불확실성만 없다면 이번 D램 가격 조정기는 짧게 끝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낸드플래시도 4분기 출시될 신규 게임 콘솔(게임기) 증가로 3분기에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내년에는 스마트폰 판매가 올해 감소분까지 감안한 기저효과로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또 5G 확산에 따른 스마트폰의 용량 증가와 게임 컨텐츠 확산으로 메모리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