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 해제 조짐? 中 CCTV, 한국음식 소개·영화 상영

입력 2020-07-30 11:18   수정 2020-07-30 11:23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로 갈등을 겪던 한국과 중국이 `코로나19` 방역 협력을 계기로 관계 개선에 나선 가운데, 중국 관영매체가 한류 콘텐츠를 방영을 재개하는 등 한한령(限韓令) 해제 움직임을 보여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중국 콘텐츠 업계 등에 따르면 중국 관영 중앙(CC)TV는 최근 사드 갈등 이후 사실상 중단했던 한류 콘텐츠 방영을 재개했다.

CCTV는 전날 미식 프로그램 `후이자츠판`(回家喫飯)에 한국 드라마 팬인 중국 셰프들을 게스트로 초청해 한국 요리를 소개하는 내용을 방송했다.

방송에 출연한 셰프들은 한국 드라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치킨과 춘천 닭갈비 등을 직접 현장에서 요리해 소개했다.

CCTV는 또 7월부터 `호우시절`과 `엽기적인 그녀2` 등 한중 합작 영화를 재방영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사드 갈등이 시작된 이후 한중 합작 영화라도 한국 배우가 나오는 영화의 상영 및 방송을 중단한 바 있다.

코로나19로 연기돼 지난 25일 개막한 제23회 상하이국제영화제에도 한국 영화 5편이 상영되는 등 영화계에서도 한한령 해제 조짐이 보인다.

상하이영화제 측은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올해 영화제에 김기영 감독의 `하녀`를 비롯해 `엑시트`, `사라진 시간`, `팡파레`, `악인전` 등 옛 영화부터 최근 영화까지 한국 작품을 초청했다.

중국 콘텐츠 업계 관계자는 "사드 사태 이후 아이치이(愛奇藝) 등 인터넷 콘텐츠 플랫폼에 한국 콘텐츠가 서비스되기는 했지만, CCTV 같은 관영 매체가 한류 콘텐츠를 다룬 것은 이례적"이라며 "올해 초 방탄소년단이 뉴스 등으로 짧게 다뤄지는 것 외에는 정우성과 차태현 등 정상급 한류 스타가 CCTV에 나온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라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그는 이어 "CCTV의 변화된 태도는 중국 내 콘텐츠 업체에 긍정적인 사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접근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사진=CCTV 캡처)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