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제일교회 확진자 8일 만에 739명…광화문집회 60명

입력 2020-08-21 13:15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지난 12일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지 8일 만인 20일까지 이 교회 관련 확진자가 700명이 넘게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서울뿐 아니라 12개 시·도에서 확진자가 나왔고 여러 시설로 `n차 전파`가 이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20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이 교회와 관련해 총 3천415명을 검사했고 이 가운데 확진자는 총 739명"이라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이 교회와 관련해서 "현재까지 12개 시·도에서 환자 발생이 신고되고 있어 전국적인 전파로 이어지는 양상이고 직장, 의료기관, 다른 종교시설 등 총 18개 시설에서 추가전파가 확인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역학조사는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역학조사를 통해 조기에 확진자와 접촉자를 확인할 수 없으면 환자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김 1총괄조정관은 "보다 정확한 교인 명단을 확보하기 위해 어제(20일)와 오늘(21일) 서울시, 경찰청과 합동으로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추가 역학조사를 진행했으나 교회 측의 비협조로 추가 자료를 확보하지 못했다"면서 "이에 이 교회 관계자들을 고발했고 수사기관의 압수수색 등을 통해 자료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회 관련자들이) 검사와 격리에 불응하는 경우가 있어 방역의 애로가 커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은 법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할 것"이라며 "역학조사 방해 등의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손해배상 청구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당국의 검사에 불응할 경우 벌금 200만 원, 자가격리를 위반할 경우 1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5일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서도 전날 낮 12시 기준으로 총 60명의 확진자를 확인했다.
집회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발견되면서 정부는 집회 참가자를 파악하기 위해 행사 주최 측에 참가단체 명단을 요청하고 전세버스 운전자 명단을 확보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밖에 정부는 광화문 인근의 이동통신 3사 기지국 정보를 활용해 해당 지역에서 집회시간대인 낮 12시부터 5시까지 30분 이상 체류했던 1만4천911명의 정보를 확보해, 이들에게 즉시 검사를 받아 달라고 안내하고 있다.
정부는 광화문 집회와 같은 날 종각 인근에서는 2천명 규모의 민주노총 집회가 열렸지만 두 집회간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민주노총 집회와 광화문 집회의 감염 위험도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면서 "이에 두 집회가 같은 날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방식으로 대처하고 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광화문 집회에는 참석한 확진자가 확실히 있어서 이를 통한 감염확산이 우려되고, (집단감염이 발생한) 사랑제일교회 교인들이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현재까지만 봐도 광화문 집회 이후 확진자가 60명 나왔다"고 부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