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스마일 재활운동센터, 서울 지역 ‘성인장애인 건강을 위한 맞춤운동서비스’ 제공

입력 2020-08-26 13:51  


장애인바우처 공식지정기관인 스마일 재활운동센터에서는 서울 지역 내에서 바우처 서비스인 ‘성인장애인 건강을 위한 맞춤운동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제도가 많은 장애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긍정적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바우처기관인 스마일재황운동센터는 해당 제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장애인 건강의 유지 및 증진에 필요한 맞춤 운동 서비스로 개개인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체력 강화 및 자발적 생활 습관 형성,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문화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신경계 질환 재활을 전문으로 장애우들의 건강한 일상생활 복귀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 지원 아래 재활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센터 상담 및 방문 재활 상담 문도 항시 열어두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노원구에는 장애인 분들이 많이 거주하시는 지역으로, 이에 따라서 노원구청에서 복지를 위해 장애인바우처라는 지역사회투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스마일 재활운동센터는 헬스장, 필라테스, 도수치료센터 등 일반 재활병원과는 차별된 신경계환자 분들을 위한 재활운동센터이다. 그 상황에 맞는 자격조건들을 가지고 있고, 병원 입원이 어려운 환자들, 퇴원 후 재활을 주기적으로 받고 싶은 분과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개설되었다.

또한 앞으로 점점 노인인구는 많아지고 뇌질환환자분들이 증가 될 수 있는 상황가운데 이 바우처라는 제도로 재활운동서비스를 받게하고, 1차로 병원에 가서 입원을 오랬동안 하기도 어렵고, 2차로 집에가서 일상생활에 적응해야하는 만성 환자분들을 위한 재활병원 경력있는 선생님들이 전문지식을 가지고 1:1재활운동, 집으로 직접 찾아가셔서 방문재활운동, 신체기능 증진계획, 재활운동상담 까지 지원해주고 있는 지역사회 센터다.



스마일재활운동센터는 이곳의 방향성에 대해 “선천적인 장애와 후천적인 장애(뇌졸중, 뇌출혈, 척수손상)는 장기적으로 관리를 해야하며 신체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심리적, 환경까지도 관리를 하여 삶의 질을 개선시켜줘야 합니다”면서 “현시점에선 의료기관에서 일상생활로 복귀를 한 환자분들이 지속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여도 경제적인 부담과, 입원환자가 우선순위인 시스템 때문에 기나긴 대기를 통해서 외래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고 전했다.

이에 스마일 재활운동센터는 일상생활로 복귀하신 분들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설립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 복지관, 타 기관들과 협력하여 재능기부 형식으로 자원봉사를 예정 중이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장애인분들에게 이로움을 드릴 수 있는 곳을 목표를 두고 있는 셈이다.

또한 의료기관과의 차별성을 두고, 한정된 공간 이외에 장애인이 밖에서는 어떻게 생활하는지, 어떤 점이 불편한지를 고려하며, 집안 환경부터 어떻게 생활하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인들이 보다 빠르게 사회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발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에는 재활이 급한 경우가 있다. 스마일 재활운동센터는 그런한 분들을 위해 앞으로 어떻게 재활을 해야 하는지 내원하시는 분들에게 상담을 진행 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