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유럽·북미 잇는 경제물류공항으로

입력 2020-08-28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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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에서 유럽·북미까지 중장거리 국제노선을 갖춘 신공항 건설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방부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28일 군위 소보·의성 비안을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로 선정함에 따라 대구시·경북도의 청사진에 관심이 쏠린다.

신공항 건설사업 주체인 대구시는 기존 대구국제공항을 대체하는 민간공항과 군 공항(K-2)을 2028년 동시 개항할 계획이다.

신공항은 대구·경북에서 유럽, 북미 등을 커버하는 중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수 있도록 길이 3.2㎞ 이상 활주로를 갖춘다.

시는 활주로 2개를 건설해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이 하나씩 사용하는 방안을 국방부·국토교통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11.7㎢ 땅에 활주로와 격납고 등을 만들고, 주변에 항공기 소음 완충 지대 3.6㎢를 둬 신공항 규모는 15.3㎢에 이른다. 현재 대구공항 2.2배 크기다.

여객터미널은 연간 1천만명 항공 수요를 처리할 수 있도록 건설하고, 화물터미널은 항공 물류량을 고려해 별도로 짓는다.

시는 곧 신공항 청사진이 될 건설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앞으로 1년간 군 공항 대체시설 규모와 새 민간항공 시설 계획, 이전사업비 산정 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국방부와 합의각서를 체결한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로 33억원을 배정해 용역기관을 선정하고 민간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병행한다.

기본계획 용역 결과를 토대로 합의각서를 체결한 뒤에는 민간사업자를 공모하고 2022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착공한다.

시는 민간사업에 국내 공공기관 참여와 국내외 자본 유치를 위한 유인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연말까지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 통합신공항 이전 계획이 반영되도록 건의할 방침이다.

제11전투비행단을 비롯한 군 시설 비용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마련한다.

시는 군 공항을 새로 지어 주고, 기존 대구공항 터 개발 이익금으로 비용을 충당한다.



군 공항 건설에 드는 사업비를 8조8천800억원에서 9조1천400억원 사이로 추산하지만, 건설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정확한 사업비를 재산정할 계획이다.

기존 부지 가치는 약 9조2천700억원으로 추정된다.

민간공항 건설비용은 항공 수요 예측 등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신공항을 건설하면 기존 공항 터는 도시발전 장애 해소로 신성장 거점이 될 전망이다.

시는 이곳 693만2천㎡에 금호강, 팔공산과 어우러지는 `친환경 수변도시`를 건설할 방침이다.

말레이시아 행정수도 푸트라자야,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등을 결합한 수변도시가 기본 모델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에 기반한 스마트시티를 구상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경북 시도민 바람과 노력으로 역사적 순간을 맞게 돼 감사드린다"며 "신공항이 새로운 발전축이 되도록 경제물류공항으로 조성하는 한편, 기존 공항 터는 글로벌 명품도시로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부지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호규  기자

 donnie@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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