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동충하초 설명회 집단감염도 광화문發…누적 510명

입력 2020-09-05 15:01   수정 2020-09-05 15:07

사랑제일교회 관련 4명 늘어 1,156명

대구 동충하초 설명회도 집회 관련국내 `코로나19` 신규환자가 이틀째 200명 아래로 떨어지며 확산세가 주춤하는 양상이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물류센터, 병원, 호텔 등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5일 낮 12시 기준으로 지난달 15일 서울 광화문 등지에서 열린 도심 집회 관련 확진자가 전날보다 37명이 늘어 누적 510명이 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비수도권 확진자가 256명으로, 수도권(254명)보다 많아졌다.
역학조사 결과 대구 북구 `동충하초 사업설명회` 집단감염의 경우 연관성이 확인된 도심 집회 사례로 재분류됐다. 사업설명회 확진자 자체는 5명이 추가돼 총 30명으로 늘었다.
곽진 환자관리팀장은 "대구 사업설명회를 주관한 분이 설명회 개최 전에 서울을 방문했다"며 "동충하초 사업설명회 개최와 관련해 서울을 방문했는데 여기서 도심집회 참석자와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선 접촉자 조사 중 4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1천156명으로 증가했다.
이들 중 교인 및 방문자는 592명, 추가 전파 사례는 483명, 조사 중인 사례는 81명 등이다. 확진자의 연령을 보면 60대 이상이 466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40.3%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수도권에서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에서는 송파구 쿠팡송파2캠프에서 전날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2명이 추가돼 지금까지 총 3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고, 동작구 카드발급업체 진흥글로벌과 관련해선 3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39명이 됐다.
또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서도 1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7명(환자 4명·보호자 3명)으로 늘었다.
경기도 화성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는 근무 장소가 서로 다른 간호사 2명이 확진돼 상호 관련성을 조사 중이다.
인천 중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는 지난달 31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접촉자 조사 중 7명이 추가돼 현재까지 총 8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기존 집단감염 사례의 규모가 연일 커지고 있다.
충남 청양군 김치공장과 관련해 1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23명이 됐고, 부산 연제구 오피스텔(부동산 경매) 감염 사례에선 6명이 추가돼 지금까지 18명이 확진됐다.
언제, 어디서 감염됐는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불분명 환자` 비율은 전날(23.3%)보다 소폭 내려갔다.
지난 23일부터 이날까지 신규 확진자 4천8명 가운데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는 899명으로, 22.4%에 달했다.
방대본은 전체 신규 확진자 규모와 불분명 환자 비율 감소 추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어느 순간 확진자가 급증하는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사실 언제라도 또 한 번의 대규모 집단발생이 있으면 전국 발생으로 번질 수 있다"며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의 철저한 이행을 통해서 거듭 말한 대로 코로나19 유행을 통제 가능한 범위로 감소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