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도쿄올림픽, 코로나19 상관없이 내년 7월 개최"

입력 2020-09-07 17:56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대유행)에 상관없이 내년으로 1년 미뤄진 도쿄하계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할 것이라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고위관계자의 발언이 나왔다.
IOC 부위원장인 호주 출신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은 7일 AFP통신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있든 없든 도쿄하계올림픽은 2021년 7월 23일에 개막할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IOC 조정위원회는 차기 올림픽 유치지 조직위원회의 대회 준비 과정을 관리·감독하는 핵심 업무를 수행한다.
코츠 IOC 위원은 도쿄하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대회 준비를 총괄하는 IOC 조정위원회의 수장이다.
코츠 위원장은 "도쿄올림픽은 일본의 개최 목표대로 2011년 동북부 지방을 강타한 도호쿠 대지진의 악몽에서 벗어난 재건과 부흥의 대회이자 이제는 코로나19를 정복한 대회가 돼야 한다"고 정상 개최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코츠 위원장은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 준공을 앞뒀던 모든 경기장이 지금은 다 지어졌으며 선수촌 시설과 수송 대책 등이 모두 훌륭해 바흐 IOC 위원장이 지금껏 본 대회 준비 과정 중 최고라고 극찬했다는 점을 개최 추진의 이유로 들었다.
IOC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은 지난주 만나 2021년에 올림픽을 열 경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경 보호 대책이 선수들의 일본 입국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중이 경기장을 메울지, 경기장 안전은 어떻게 유지할지 등을 논의했다.
코츠 IOC 조정위원장(왼쪽),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코츠 위원장은 IOC의 도쿄올림픽 감독자이면서 도쿄조직위와 더불어 대회를 공동으로 준비해 온 동반자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코츠 위원장이 도쿄올림픽 정상 추진을 강조해 온 도쿄조직위의 의중을 대변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다만, 코로나19와 상관없이 도쿄올림픽을 열겠다는 코츠 위원장의 생각이 다수의 지지를 받을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퇴치할 백신과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고, 개발되더라도 언제 지구촌 곳곳으로 보급돼 상용화할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또 코로나19 유입을 우려한 일본 정부는 대다수 외국 국적자에게 국경을 굳게 닫았다. 언제 국경의 빗장이 풀릴지도 모른다.
일본 내 여론도 호의적이지 않다.
코로나19가 학업과 직장에 끼친 영향 탓에 내년 올림픽 기간 활동할 수 없다는 자원봉사자가 20%에 달한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교도통신의 조사에서 예정대로 내년 여름 도쿄올림픽을 여는 것에 반대하는 일본 기업이 절반을 넘는 53.1%에 달했다. 일정대로 개막을 바라는 기업은 22.3%에 머물렀다.
특히 반대 여론 중 1년 연기된 올림픽의 바람직한 형태로 `취소`를 꼽은 답이 30.7%로 가장 많았다.
IOC와 일본 정부, 도쿄도(都) 정부는 지난 3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무섭게 확산하자 올해 7월에 열기로 한 도쿄올림픽을 1년 미루기로 전격 합의했다.
코로나19 사태 추이에 달렸지만, 올림픽 재연기는 없다고 일본과 IOC는 못 박았다. 내년에 열리지 않으면 취소될 공산이 짙다.
올림픽은 1·2차 세계대전 때문에 1916년·1940년·1944년(이상 하계), 1940년·1944년(이상 동계) 등 5차례 취소됐을 뿐 다른 이유로 열리지 않은 적은 없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