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023년까지 '제로금리'…"재정정책 맞물리면 증시호재"

입력 2020-09-17 16:17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FOMC를 열고 2023년까지 현재의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미국현지시각으로 16일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내놓은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인 0.00~0.25%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연준은 성명에서 동결입장을 밝히고 노동시장 조건이 FOMC의 최대고용 평가와 부합하는 수준에 도달하고 물가가 2%까지 오르면서 일정기간 2%를 완만하게 넘어설 때까지 현재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FOMC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표에서는 오는 2023년까지 제로금리가 유지될 것임을 시사했다.

아울러 연준은 이번에 기존 성명을 대거 수정, 기존의 2% 물가 목표 부분을 손질했다.

연준은 기존의 “조화로운 2% 물가 목표 달성“ 부분을 ”장기간에 걸친 2% 물가 달성“이라는 문구로 수정했다.

이는 2%를 더욱 긴 기간의 목표로 제시하면서 물가가 일정기간 2%를 넘어서는 상황을 허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연준의 이 같은 조치에도 이날 국내외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미국 현지시각으로 16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일 대비 36.78포인트(0.13%) 상승한 2만8,032.38에 거래를 마쳤다.

S&P 500 지수는 전일 대비 15.71포인트(0.56%) 내린 3,385.4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39.85포인트(1.25%) 하락한 1만1,050.47에 장을 마감했다.

17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9.75포인트(1.22%) 내린 2,406.17에 거래를 마쳤다.

이번 FOMC에서 추가 완화책이 발표되지 않고 지난 잭슨홀 미팅서 언급됐던 내용들을 명문화 하는데 그치며 예상 가능한 수준이었던 만큼 실망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FOMC 회의에서 자산매입 확대라든지 좀 더 완화적인 표현이 나왔으면 하는 기대가 있었는데 이에 대한 실망감이 표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단기적으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던 가운데 전문가들은 연준이 장기적으로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기로 밝혔다는 점은 향후 국내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에서 2023년까지 무려 3년여 동안 장기적으로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기로 밝힌 만큼 중장기적으로는 위험자산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란 설명이다.

주식은 대표적 위험자산 가운데 하나로 코스피는 신흥국 증시로 분류돼 선진국 주식시장 대비 위험자산에 속한다.

이승훈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절대적 통화정책 기조가 장기적으로 완화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위험자산에 중장기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향후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물가상승률이 지속적이라는 판단이 들기 전까지는 완화적인 기조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연준이 저금리 정책을 고수한다는 입장을 내놨다"며 "저금리 환경은 투자자들에게 유리하고 유동성의 힘이 약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FOMC 결과 제로금리가 2023년 이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성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연준이 평균 인플레이션 산정에 있어 공식적인 규칙과 공식을 제시하지 않겠다고 언급했지만 2023년 이후 몇 년 간 2%를 초과하는 물가상승률이 지속돼야 평균 2%의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에 연준 점도표에 제시된 2023년보다 더 오래 현재의 제로금리가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FOMC회의와 더불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정부차원의 재정 부양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만큼 미 정부의 재정정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파월 의장은 FOMC 이후 기자회견에서 "경기회복이 이뤄지려면 지원 없이는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며 "어려운 시기를 지나도록 더 많은 재정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향후 제시될 재정정책과 맞물린다면 주식 등 위험자산에 우호적인 환경이 제공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연준이 저금리 유지와 함께 자산매입 확대 등을 통해 꾸준히 자산시장에 안전판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한 만큼 추후 기대되는 재정정책과 맞물릴 경우 주식 등 위험자산에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영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정희형  기자

 hh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