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6.17 부동산대책에 따라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가 전국적으로 확대된 지 4개월이 다가오고 있다. 대전, 청주 등 전국 대부분의 지역이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고, 수도권에선 자연보전권역과 파주시와 김포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이 규제에 묶였다.
규제지역으로 묶인 곳은 대출, 실거주요건, 전매제한기간, 청약요건 강화 등 내집마련에 매우 불리한 조건이 됐다. 실제로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내에서 주택을 거래하는 경우 거래 가액과 무관하게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해야 하고 전 규제지역(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내 주택 구입을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경우 가격과 관계없이 6개월내 전입 의무가 있다.
규제 지역에서 집을 사고 파는 것이 어려워지자, 부동산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재편된 것. 대책 이후에 집값은 안정되는 듯 했지만 상승세가 둔화됐을 뿐, 아파트 값은 여전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0월 8일 부동산 114 주간동향 자료에 따르면 서울은 0.04%, 경기·인천이 0.04%, 신도시는 0.03% 올랐다.
전반적인 거래량은 줄었지만, 영끌(영혼까지 끌어다가 투자)로 내집마련 하겠다는 젊은 수요도 꾸준하다. 한국감정원의 매입자 연령대별 아파트 거래 현황에 따르면 8월 한 달 동안 서울에서 6880건이 거래됐다. 그중 36.9%인 2541건은 30대가 매입했다. 지난달 33.4% 보다 3.5%포인트(P) 늘어난 것으로 조사 이래 최고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약시장도 마찬가지다. 6월 17일 이전 전국 평균 청약 경쟁률은 28.29대 1이었지만, 이후로는 22.22대 1의 수치를 기록했다. 서울(74.61대 1 → 61.03대 1), 경기(30.59대 1 → 15.08대 1), 인천(37.81대 1 → 28.91대) 등 수도권도 전반적으로 청약경쟁률은 조금 낮아진 것에 그쳤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수요가 꾸준한 것을 내집마련에 대한 실수요자들의 갈망이 여전하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편, 내집마련 수요는 꾸준하지만 규제지역에서는 각종 제약이 많아 청약을 받기가 매우 어렵다 보니 수도권에서 희소성 높은 비규제지역인 경기도 `파주` 등이 상대적으로 반사 이익을 받고 있다.
제일건설㈜이 10월, 파주 운정신도시에 분양하는 1천9백여가구의 대단지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에도 벌써부터 많은 문의가 몰리며 파주시는 물론 인근 지역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다. 특히 운정신도시는 서울 접근성이 좋고 인프라가 풍부한 데다 가성비도 높아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일건설㈜이 공급하는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는 운정신도시3지구 A5블록에 10월 분양을 예정하고 있으며, 지하 2층~지상 28층 24개 동,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 74㎡, 84㎡로 구성되며, 1926가구의 브랜드 대단지로 들어선다.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는 전용 85㎡ 이하 분양물량의 60%를 추첨제로 공급해 가점이 낮은 20~30대의 실수요자들도 내집마련 기회의 폭이 넓다. 1주택 이상을 소유한 사람도 청약 1순위 자격이 부여되며, 기존 주택당첨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단지는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 전매제한이 아니라 입주자로 선정된 날로부터 3년 동안 전매가 제한되기 때문에, 3년이 지나면 분양권 거래가 가능해진다. 분양가상한제도 적용돼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는 운정신도시3지구 인프라는 물론 1·2지구 인프라 공유도 가능해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단지에서는 파주로, 경의로 등을 통한 단지 진·출입이 쉽고, 자유로, 제2자유로 등 광역도로망을 통해 서울, 김포, 일산 등 주요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경의중앙선 운정역, 금릉역 등을 이용하기 편리하며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노선(2023년 예정), 서울~문산고속도로(2020년 11월 예정) 등이 예정돼 있어 향후 교통환경은 더욱 우수해질 전망이다.
단지 바로 앞에 초·중교와 유치원 부지가 있고, 지산초, 한가람중, 지산고 등 주변에 학교가 많아 우수한 교육 환경도 갖췄다. 상업시설도 단지 주변에 계획돼 있어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마트(파주점), 홈플러스(파주운정점) 등의 대형마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운정호수공원, 운정체육공원 등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운정신도시 인근에는 개발호재도 많다. 대학병원과 의료연구센터, 의료바이오기업 등이 조성되는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사업과 수도권 북부지역의 첨단산업 핵심으로 조성될 운정테크노밸리 사업 등이 예정돼 있다.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는 설계도 우수하다. 남향 위주의 동(棟) 배치로, 조망은 물론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평면은 전 가구 4베이(Bay) 구조로 개방감을 높였고, 드레스룸, 펜트리 등의 다목적실은 물론 주방과 침실, 거실 곳곳에 실용적인 설계도 적용해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운정신도시에서 볼 수 없었던 단지내 수영장이 조성되는 아파트인 데다 다목적체육관,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등의 스포츠시설, 사우나시설 등으로 입주민의 건강도 신경 썼다. 자녀들이 편안하게 독서와 그룹스터디 등을 할 수 있는 독서실&스터디룸과 가족, 친구 등 방문한 손님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도 선보인다.
또한 `J라운지센터`를 마련해 기존 커뮤니티시설을 조성하고 관리하기만 하는 다른 아파트와 달리 입주민들이 365일 특권을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1년간 무상으로 제공한다. J라운지센터는 제일풍경채의 이니셜 `J`와 `Lounge Center`를 결합한 이름으로 제일 앞선 라이프가 펼쳐지는 특화된 커뮤니티시설을 의미한다.
J라운지센터 커뮤니티 시설에서는 입주민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실내 수영장에서는 혼자 즐길 수 있는 자유수영부터 남녀노소 눈높이에 맞춘 강습 프로그램까지 제공된다.
다목적 체육관은 날씨 걱정 없는 실내체육관으로,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전문 트레이너와 함께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피트니스클럽, 골프 기본기부터 중·상급자를 위한 레슨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골프연습장도 들어선다.
공유 커뮤니티 공간에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생활정보나 육아정보를 나누는 맘키즈카페, 직접 수작업으로 다양한 물건을 만들 수 있는 다목적공방, 입주민들이 모여 차를 마시며 삶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유기농카페, 조리시설이 갖춰진 오픈키친은 물론 어린이집과 작은도서관도 갖춰진다.
분양 관계자는 "보기 드문 뛰어난 상품성과 대단지로 공급돼 벌써부터 수도권 전역에서 문의가 많다"며 "특히 비규제지역에 공급돼 상대적으로 청약 문턱이 낮고 무주택자일 경우 중도금담보대출비율도 70%까지 가능해 자금 계획을 세우기 편한 점도 큰 장점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1498-3번지에 들어서며 16일(금) 오픈할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