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에 과세해야…증권거래세 인하로 세수 2.4조 감소"

입력 2020-11-02 13:04   수정 2020-11-02 13:08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월간 재정포럼 10월호
"금융소득 종합과세·금융투자소득 과세 통합해야"


증권거래세율의 단계적 인하로 세수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공매도에도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안경봉 국민대학교 교수는 2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발간한 월간 재정포럼 10월호에서 `금융투자 활성화를 위한 금융 세제 개선안 검토` 칼럼을 통해 이같은 의견을 개진했다.
안 교수는 "세수 감소분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차입 공매도에 대한 과세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공매도 과정 중 주식을 매도할 때 매도가액을 양도가액으로 잡고, 매수 가액을 취득가액으로 삼아 양도소득세를 매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오는 2023년까지 증권거래세율을 현행 0.25%에서 0.15%로 0.1%포인트 인하하는 내용을 담은 2020년 세법 개정안을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이에 따라 총 2조4천억원 규모의 세수가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현행 금융 세제상 공매도 거래에는 세금을 매기지 않는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 팔고 나중에 갚으면서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 방식이다.
구체적으로 공매도 거래는 주식을 빌리는 대차거래·빌린 주식을 처분하는 매도·빌린 주식을 갚기 위해 다시 사들이는 매수·빌린 주식의 반환으로 구성되는데, 공매도 투자자는 이 중 매수·반환 과정에서 이익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일부 투자자들은 개인이 납부하는 양도소득세 대상은 확대되는 반면 공매도 투자자는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이유로 `역차별`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공매도가 사실상 기관과 외국인에게만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됐다.
개인 투자자는 기관 등과 비교해 주식 차입 가능 종목과 수량이 상당히 제한돼 있으며, 정보력과 자금력도 떨어지는 탓에 공매도 투자 비중이 작다.
안 교수는 또 "금융소득 종합과세제도와 금융투자소득 과세제도의 점진적 통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금융소득 종합과세제도는 과세 범위가 협소하고 기준 금액 전후의 세금 부담 차이가 크다 보니 비효율적인 절세 노력을 유발한다"면서 "과세 대상자의 경우 종합소득 합산 신고 후 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납세협력비용이 요구된다는 문제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융소득 종합과세제도와 금융투자소득 과세제도를 통합함으로써 납세협력비용을 줄이고, 소득 원천에 따라 구분해 과세해야 하는 복잡성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