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에 추가인력 투입비 떠넘겨

입력 2020-11-05 17:07   수정 2020-11-05 17:16



5일 시민사회단체들은 CJ대한통운 등이 배송 전 분류작업에 추가 인력을 투입하기로 약속한 후 그 비용을 택배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대책위)는 5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은 비용부담 전가로 국민을 속이고 택배노동자를 기만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CJ대한통운은 택배노동자의 사망이 잇따르자 지난달 22일 택배 현장에 분류 지원인력 4천명을 투입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분류작업이 사실상 무임금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택배노동자 과로의 원인이라는 지적을 받아들인 것이었다.

CJ대한통운 측은 택배기사 업무에 포함돼있던 분류작업을 분리하면 택배기사들이 받는 수수료가 줄어들지 않느냐는 지적에 "건당 수수료에는 영향이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대책위는 전국 각 대리점 사례를 들어 "CJ대한통운이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을 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CJ대한통운 본사는 지난주 지역별 대리점에 `본사가 추가비용 50%를 지원할 테니 나머지 50%는 대리점 내에서 협의해 진행하라`고 통보했다는 것이다.

회사로부터 `50%`를 받아든 대리점 중 택배기사와 비용을 3대2로 나누거나 아예 전부 떠넘기는 경우도 있었다고 대책위는 설명했다. 노조에 가입한 택배노동자가 적거나 없는 대리점일수록 비용 떠넘기기 상황은 심각하다고도 전했다. 또 전남과 경남 등 일부 군(郡) 단위 대리점에는 분류 인력투입 계획 자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대책위는 밝혔다.

대책위는 이어 "택배사들은 이달부터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5일이 지난 현재도 아무런 인력투입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인력 투입이 늦어지는 이유 역시 본사의 비용 부담을 떠넘기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CJ대한통운 측은 "분류 지원인력 비용은 회사-대리점이 5대5를 전제로, 대리점 규모와 수익에 따라 다양한 비율로 부담하는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대리점에서 택배기사에게 비용을 부담시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남선우  기자

 gruzamer@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